지역발전·국가미래 준비 글로벌 인재 육성 나선다
지역발전·국가미래 준비 글로벌 인재 육성 나선다
  • 정영석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3.03.13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는 전국 최초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제정이후 2007년부터 6년간 시세의 5%인 420억원의 교육예산으로 학교시설 개선과 창의·글로벌 인재양성 및 교육복지 분야 등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 결과 56%에 그쳤던 대학진학률이 2012년 90%까지 수직 상승하였고 한국은행을 포함 금융기관 및 대기업에 80여명이 취업함은 물론 상급학교 진학시 기존 우수인재 외부 이탈현상에서 우수한 인재들이 관내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 유입되는 역류현상이 발생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보였다.
 

▶교육정책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적극 대응
 조억동시장의 교육정책에 대한 확고한 의지는 시정방침의 핵심분야 인 인재양성 교육도시에서도 알 수 있다. 교육인프라 구축을 통한 글로벌 인재양성 교육도시 조성을 목표로 광주시 교육정책사업은 변화하는 교육정책에 적극 대응하며 숨 가쁘게 달려왔다.
교육은 사회 구성원들 간 조화와 화합을 기본으로 민주국가 건설과 인류 공영의 근간이며 특히, 헌법에 명시된 인간다운 삶,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행복으로 견인해 주는 견인차 역할을 한다. 이런 교육의 이념을 바탕으로 선택적, 창의적, 가치 지향적 교육이 이루어질 때 비로소 사회 안정과 번영을 이룰 수 있다는 게 조 시장의 생각이다.
전인격적 21세기 미래건설의 역군을 길러내기 위한 고부가가치 지식인재 육성 발굴을 위해 교육환경 개선 및 우수인재 육성 등을 위하여 교육지원청과의 교육복지 협력사업 추진을 위해 2013년도 교육경비 보조사업에 82억 6천 만원을 투자하여 미래의 역군인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인프라를 더욱 확충할 계획이다.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각종인프라 사업추진
주5일 수업제 전면 시행과 학교 밖 교육기회 제공에 대한 요구 증대에 따라
창의체험 프로그램 및 토·공·방 프로그램에 2억원을 지원하여 15%이상 일정비율 저소득 학생의 참여를 유도하여 소외되는 계층없이 지원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2003년 원어민 지원사업을 시작으로 123억원의 교육경비를 영어캠프, 거점 영어체험센터 운영 지원 등 영어 공교육 보완을 통해 사교육비 경감으로 가계의 부담 해소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2013년에는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중국어지원 확대사업을 비롯 15억원의 외국어 교육 지원사업을 통해 국제화시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무상급식 지원은 단계적 확대를 통해 동지역 초등학생 및 관내 중학생 전체를 대상으로 46억원을 지원하여 차별없는 보편적 교육 복지를 실현할 계획이다.
 또한 장학사업으로는 1999년 3월 설립된 광주시민 장학회에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현재까지의 관내 장학생 1,200여명에게 17억여원의 장학금을 지급하였으며 장학기금 75억원을 조성하였다. 앞으로 2016년까지 장학기금 100억원 조성을 목표 ‘인재양성 교육도시’광주시를 만드는데 노력하고 있다.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 구축추진에 박차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구축의 필요에 따라 시에서는 2014년 준공을 목표로 다목적 체육관, 소공연장, 외국어체험센터 등 주요시설을 갖춘 지하1층 지상4층 규모의 청소년 수련관 건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청소년들의 재능과 끼를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장을 마련하고자 청소년 문화축제, 종합예술제, 연극제, 미래과학캠프 등 총 6개 문화사업에 88백만원을 지원하여 청소년 자율성 확대 및 사기진작을 통해 건전한 청소년 문화를 조성해 갈 것이다.
더불어 학교주변환경 정비를 통해 유해환경으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경찰서, 교육지원청,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및 유해환경 감시단 등 지역사회 민간단체와 연계하여 다각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하여 청소년 유해환경과 학교폭력 근절에 앞장설 계획이다.

▶평생학습 인프라를 활용한 네트워크 구축 및 관련사업 적극 추진
광주시의 평생교육은 지난 2011년 평생교육과 조직 신설을 시작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배우는 평생학습 구현과 배움과 나눔의 학습 공동체 형성을 위해 평생교육 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평생교육을 위한 다양한 사업과 주민자치센터의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여 2013년 총 11억 9천여만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관내 다양한 평생교육기관 및 학습동아리를 대상으로 우수 평생학습 프로그램 및 우수동아리에 대한 지원을 통해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있으며 2013년도에는 도농복합도시 광주시의 지리적 특성과 평생학습 인프라 기반을 고려한 평생학습 강좌 콜서비스를 비롯하여 평생학습 전문가 양성과정을 신규시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도서관 서비스의 선진화 구현 및 지식정보 자료 확충
책 읽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독서습관 생활화를 위해 지식 정보활용 기반조성 사업으로 현재 운영중인 광주시립도서관, 오포도서관, 곤지암
도서관 외에 추가로 초월 공공도서관과 오포 제2도서관 건립사업에도 박차
를 가하며 도서관을 통한 복합문화 향유기회를 확대해 나아갈 계획이다.
초월도서관은 지하1층~지상3층 규모로 2013년 6월 시범운영 및 개관을 준비중에 있으며 오포 제2도서관 건립사업도 행정절차 이행을 통해 조속히 착수해 나아갈 계획이다.
 아울러 도서관 서비스의 선진화 구현 및 지식정보 자료 확충을 통한 지식경쟁력 강화를 위해 도서관 이용의 활성화 방안으로 정보소외계층 독서활동 지원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를 확대하고 문화·평생교육 키워드 프로그램 운영,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우수 독서시민 시상 확대 및 국제교류를 통한 글로벌 인재양성 추진사업으로 중국 즈보시 도서관과 자료 교류를 추진하고 어린이 영어 특성화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5000년 중국을 이끌어온 중국 고대의 이름난 사상가이자 사기의 저자로 유명한 사마천의 화식열전을 보면 1년을 보고 돈을 벌려거든 곡식을 심고 10년을 보고 돈을 벌려거든 나무를 심고 100년을 보고 돈을 벌려거든 덕(德)을  심으라고 했다. 그리고 그 덕은 복덕과 인덕이기에 물(物)과 인(人)이라 했다. 사람에 대한 투자야 말로 국가의 100년을 위한 준비라는 뜻이 내포된 말이다.
조억동 시장은 “교육을 통해 지역과 더 나아가 국가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교육사업에 더욱 집중 투자하고 특수사업 발굴추진 등에 역점을 기울여 글로벌 인재 육성에 박차를 가하여 명품 교육도시 광주를 만드는데 역점을 두겠다."고 말했다.
광주 정영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