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인문학 사업 ‘잘했군’
수원시 인문학 사업 ‘잘했군’
  • 장현상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3.04.18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가 2011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인문학 사업이 소기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18일 개최된 보고회에서 평가됐다.
시에 따르면 현재 인문학 5개 분야 총 40개의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2011년부터 2년간, 인문학 강좌, 공연, 축제, 전시, 답사 등 각종 인문학 프로그램은 3천241회 열리고, 프로그램 참여자는 57만8천여 명에 이른다.
수원시는 18일 염태영 시장과 관련 공무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문학 중심도시 조성’ 2년간의 추진성과 보고회를 열고 이 같은 성과보고를 진행했다.
보고회는 올해 2월 신설된 인문학팀이 다양한 인문학 추진사업을 점검하고, 사업들을 단계적으로 정착시키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시는 현재 인문학 지원시스템 구축, 도시인문학 콘텐츠 개발, 책읽는 도시만들기, 수원의 정체성 성립, 인문학 프로그램 운영 등의 5개 분야에서 총 40개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문학 강좌는 2012년 1천281회 열려 전년대비 450회가 증가했고, 답사 및 체험활동도 532회로 전년대비 32회가 증가하는 등 인문학 프로그램이 활발히 운영되는 것으로 평가됐다.
수원시 평생학습관에서는 100여개의 인문학 및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중이며, 지난해 4월에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1만여 권의 도서를 기증하기도 했다.
시민들이 책을 보며 대화도 할 수 있는 북 카페는 공공청사 등 20개소에 설치돼 있으며, 수원박물관의 ‘여민동락’, 차량등록사업소의 ‘카페 샘’은 사회적기업이 운영해 일자리 창출 효과까지 있다.
또한 광교산과 칠보산 등에는 독특한 개념의 ‘숲속 작은 도서관’을 설치해 시민들이 등산 중에도 책을 접할 수 있게 했다.
관내 도서관은 현재 9개소가 있으며, 단계적으로 11개소를 확충해 2017년까지 총 20개의 도서관을 확보할 계획이다. 팔달구 신풍동에 신축중인 ‘나혜석 기념관’이 2014년 준공될 예정이고, 장안구 정자동에는 ‘SK아트리움’이 올해 10월말에 준공을 앞두고 있어, 인문학 관련 인프라가 강화된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최근 발생하는 사회적 사건들을 보면, 인문학을 통한 정신적인 인간성 회복의 필요성을 느낀다”며 또한 “수원이 정조대왕의 효 사상과 위민정신을 토대로 인문학 중심도시로 발전하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시는 앞으로도 인문학 도시 조성을 위해 인문학도시 조성 조례 제정, 버스정류장에 인문학 글판 설치, 한눈에 보는 인문학 사이트 운영, 화성행궁 내 인문학 서당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원 장현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