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억대 '한-일 환치기 조직' 적발
2천억대 '한-일 환치기 조직' 적발
  •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 승인 2007.02.22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외환거래 알선 18억 상당 수수료 챙겨
2천600억원대 불법외환거래를 알선한 ‘한·일 환치기 조직’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기경찰청은 일본 내 한국인 불법체류자와 무역업자 등을 상대로 불법외환거래를 알선하고 수수료를 명목으로 18억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외국환거래법위반)로 환치기 조직원 및 상습이용자 63명을 검거, 6명을 구속하고 57명을 불구속 입건했다고 21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조직 운영자 정모(43)씨 등은 정상적 외환거래가 어려운 사람들의 엔화현금을 모아 양국을 오가는 상인과 유학생 등을 통해 국내로 반입한 뒤 원화로 환전, 환치기 조직원 및 친인척들의 명의로 국내 은행에서 개설한 180여개의 계좌를 통해 다시 송금하는 방식으로 지난 2004년 1월부터 약 10만회에 걸쳐 2천592억원 상당의 불법외환거래를 한 혐의다.

정씨 등은 또 환전금액의 0.7%를 수수료로 받아 18억원가량의 부당이득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환치기 계좌를 통해 일본폭력조직의 마약자금 거래내역을 확인했다”며 “범죄 등 각종 불법자금 이동내역에 대해 계속 수사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정씨 등 조직 운영자 9명이 일본에 체류하며 귀국을 거부하고 있어 일본경찰과 공조수사를 요청, 이들에 대한 강제송환을 추진 중이다.

/손대선·김철오 기자

경인매일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