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어린이집, 이젠 기업부담 없이 설치
직장어린이집, 이젠 기업부담 없이 설치
  • 경인매일 kmaeil86@naver.com
  • 승인 2014.08.08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복지공단- 서울시· 중소기업중앙회, 업무협약 체결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이재갑)은 31일 오후 2시 서울시청에서 서울특별시(시장 박원순),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중소기업 직장어린이집 확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공단은 중소기업이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할 경우 소요비용의 80~90%를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은 부지 확보 등 문제로 직장어린이집 설치를 주저하고 있다.

이런 현실을 타개하고 직원보육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공단을 포함한 관계기관들이 이번에 협업을 통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선 것이다.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내용은 서울에서 2개 이상의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하려는 경우 비용 부담 없이 직장어린이집을 설치 할 수 있도록 지원하자는 것이다.

공단은 직장어린이집 설치비·운영비 등 재정지원과 컨설팅을, 서울시는 어린이집 설치를 위한 부지 확보와 설치비 중 기업부담분 지원을, 중소기업중앙회는 지원기업 발굴과 홍보 업무를 각각 맡게 된다. 이번 협약에 따라 공단은 서울시내 자치구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오는 9월 중 공모를 통해 시범사업을 실시 후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를 계기로 현재 70여 곳에 불과한 중소기업 직장어린이집이 늘어나 중소기업 근로자의 육아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공단은 ’12년부터 중소기업 밀집지역에 공동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할 경우 최대 15억 원까지 지원하는 공모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14년 7월까지 총 24개소를 선정·지원하여 중소기업 직장어린이집 확충에 노력해 왔다.

이재갑 이사장은 “정부 3.0 시대에 기관 간 정보 공유와 협업은 기대이상의 큰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강조하며, “이번 협약을 통해 중소기업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직장어린이집을 늘려, 안정된 노동시장을 형성하고 육아를 위한 우수한 여성인력의 경력 단절 현상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인매일
경인매일 다른기사 보기
kmaeil8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