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적 수업분위기 최우선”
“민주적 수업분위기 최우선”
  • 최달수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4.09.11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교육장 이복준)은 최근 남양주송라초등학교 어학실에서 학교민주주의 실천학교 담당자,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과서 수업 활용 실천 희망 교사 및 관내 초·중·고 희망교사 30여명을 대상으로 민주시민 교과서 활용 수업 실천 사례 발표를 실시했다. 이번 워크숍은 교육과정과 연계한 민주시민교육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창의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민주시민 교과서 활용 수업 발굴 및 일반화를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과서 활용 수업 실천 워크숍은 남양주송라초 이하나 선생님의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바르게! 생각하는 힘! 기르기’라는 주제로 1학기 수업 공개한 동영상을 통해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 교과서의 수업 단계별 활용 사례를 제시하였으며, 중등 마석고등학교 서주연 선생님의 ‘Why 독도·How 독도!’라는 주제로 독도에 관한 역사적·과학적 지식 탐색 및 의미 탐구를 통해서 갈등의 평화적 해결 방안 수업 사례를 발표하였다.
사례 발표 후 협의회에 참여하신 한 선생님는 ‘교과별 관련 단원과 연계하여 활용 할 수 있는 민주시민 교과서의 재구성 사례’가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이라는 점은 좋았지만, 배움 중심의 수업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민주적인 수업분위기’가 우선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구리 최달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