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60분 "미세먼지, 멈추지 않는 굴뚝의 공포"
추적60분 "미세먼지, 멈추지 않는 굴뚝의 공포"
  • 경인매일 kmaeil86@naver.com
  • 승인 2019.06.28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방송 : 6월 28일 (금) 밤 10시 50분, KBS 1TV

 

■ 방송  :  6월 28일 (금) 밤 10시 50분, KBS 1TV (사진제공=kbs)
■ 방송 : 6월 28일 (금) 밤 10시 50분, KBS 1TV (사진제공=kbs)

지난 5월, 경기도 안성·평택 지역의 환경시민단체가 충남 당진의 현대제철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그들은 현대제철 당진 공장에서 내뿜는 대기오염물질이 해당 지역에서 50km 가량 떨어진 안성과 평택 등지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했는데. 실제 지난 3월, 환경부가 전국 626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조사에서 2만 3291톤으로 1위를 기록한 현대제철. 문제는 이 대기오염물질 중 대부분이 미세먼지를 생성하는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현대제철과 함께 국내 3대 제철소로 꼽히는 포스코 광양과 포항제철소도 많은 양의 질소화합물을 배출해, 전국에 미세먼지를 확산시키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데. <추적60분>은 국내 제철소를 둘러싼 미세먼지 배출 의혹의 실체를 취재했다.

■ 2018년 경기도 안성 초미세먼지 나쁨 일수 120일, 원인은 굴뚝에서 피어나는 검은 연기?
1년 전, 경기도 평택에서 안성으로 이사했다는 하재필 씨 가족. 경기도 안성의 미세먼지 오염도가 평택보다 양호할 거란 생각에 두 아이의 건강을 위해 내린 결정이었다. 그런데,예상 외로 안성시의 미세먼지는 평택보다 더 심각한 수준이었다고 한다. 실제 국립환경과학원의 조사 결과, 작년 한 해 안성시의 초미세먼지 나쁨 일수는 129일로, 수도권에서 초미세먼지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도시로 꼽혔다. 일부 시민들은 그 이유가 충남 당진에 위치한 현대제철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실제 <추적60분>이 현대제철 주변과 안성시, 평택항 부근의 초미세먼지 분석 자료를 비교해본 결과, 지난 2월부터 석 달간 세 지역의 초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유사한 패턴을 보인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 국내 3대 제철소, 전국 미세먼지 확산의 주범?
지난 2017년 현대제철은 충남도청과 당진시와 함께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 업무협약을 맺었다. 2020년까지 총 4,600억 원을 투자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40% 가량 낮추겠다는 것이었다. 그런데 이 협약 이후, 현대제철 당진 공장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오히려 증가했다. 심지어 작년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양의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한 것으로 기록됐다. 그런데 최근 현대제철 충남 당진 공장을 둘러싼 충격적인 의혹이 제기됐다. 현대제철이 지난 5년간 일부 대기오염물질 저감 장치를 가동하지 않고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했다는 것이다. 수리하거나 교체한다는 명목이었다. 문제는 현대제철 당진 공장에서 배출된 대기오염물질 중 하나인 질소산화물이 미세먼지를 생성해 경기도뿐 아니라 먼 지역까지 확산되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었는데. 이뿐만이 아니었다. 국내 3대 제철소로 꼽히는 포스코 포항과 광양제철소에서도 미세먼지를 생성하는 다량의 질소산화물이 배출됐다는 의혹이 제기되는데.
 
■ 굴뚝의 공포, 막을 방법은 없나?
지난 5일, <추적60분>에 도착한 제보 영상 속에는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고로(용광로) 상층부에서 검은 연기가 다량 뿜어져 나오는 광경이 찍혀있었다. 연기는 인근 하늘을 뒤덮어버릴 정도로 심각했는데.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화재나 폭발 등 비상 상황에서만 열어야 하는 비상 밸브를 개방해, 미세먼지를 생성하는 대기오염물질을 임의로 배출하면서 다량의 연기가 굴뚝에서 뿜어져 나왔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는 명백한 위법으로, 과거 현대제철 역시 같은 이유로 조업정지 10일 처분을 받은 바 있다. 하지만 철강협회는 비상 밸브 개방으로 인해 배출되는 잔류 가스는 증기가 대부분이라 환경영향은 미비하다고 주장하는데. 이들의 주장은 과연 사실일까?

 

경인매일
경인매일 다른기사 보기
kmaeil8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