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미경의 기자수첩] 아버지의 뒷모습
[박미경의 기자수첩] 아버지의 뒷모습
  • 박미경 기자 miorange55@naver.com
  • 승인 2023.05.15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미경기자
▲박미경기자

5월은 가정의 달이다. 5월 13일 홍사용 문학관에서는 가정의 달 특집으로 신달자 시인의 미니 강연과 더불어 박제광의 시 노래, 그리고 시인과 주방장의 밴드 공연이 있었다.

2부에서는 가족을 대상으로 모집한 손 편지 쓰기 공모를 통해 당선된 시민들의 편지 낭독 시간이 있었다.

요즘 세상에 보기 드문 손 편지 쓰기 공모는 컴퓨터로 작성한 편지가 아닌 손 글씨로 쓴 편지만 해당되었다. 낭독자는 두 사람이며 소장용 편지와 새로 작성한 편지로 나누어 선정했다. 점점 핵가족화되는 세태에서 손 편지를 낭독으로 듣는 시간은 감동스러웠다. 

손 편지 당선인 중 50대 주부의 편지 한 구절이 내내 마음에 남았다. 

“너의 외할머니는 여고 때 미술부 활동을 하시고 글도 잘 쓰셨지만 한 번도 세상에 발표한 적이 없으셨지. 전업주부였던 할머니와 계약직으로 일하다 경력 단절녀가 된 나, 그리고 현재 안정적인 직장을 가진 너. 이렇게 이어지는 우리 모계 형콩의 끊기지 않는 이야기를 생각하면서 이 편지를 마친다.”

한 편 오월이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영상은 아버지의 뒷모습이다. 

이상하게도 어머니의 뒷모습보다는 아버지의 뒷모습이 더 애잔하게 느껴진다. 남자들은 자기 표현하기를 금기시해서 겉으로는 강하게 보이나 내면적으로 더 아픈 모습이 많을 수 있다.

한 아버지가 딸이 큰 사고를 당해 병원으로 가는데 본인더러 운전을 하라고 해서 당황했다고 한 이야기를 들을 적이 있다. 본인은 도저히 운전을 할 수 없는 상태인데 운전을 하라고 해서 미칠 것 같은 마음이었다고 한다. 사람들은 아버지는 전지전능한 신의 영역으로 강할 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아버지도 나약한 한 사람의 인간임은 분명하다. 

몇 년 전 한 정치인이 케이크를 사서 집으로 들고 들어가는 뒷모습이 화제가 된 일이 있다. 좋지 않은 일로 연루되어 본인이 그동안 쌓아왔던 명예는 물론 가족들에게도 화가 미쳐 수난을 당할 때 그 마음이야 어떠했을까 싶다. 

좋은 집안에서 태어나 대한민국 최고의 대학을 나오고 최고의 직장을 가졌지만 그도 한 사람의 가장이자 바람에 쉴 새 없이 흔들리는 사람임은 분명하다. 그 자식의 입장에서도 그간 들인 노력 전체를 부정 당해야 하는 입장이니 얼마나 마음 아플까 생각해본다. 

나의 아버지의 마지막 뒷모습을 생각해 본다. 엄마와 손을 잡고 성당을 가려고 걷는 모습이 내 기억 속의 모습에 선명하게 찍혀있다. 구부정한 셔츠차림의 뒷모습이었다. 

당시 경제적 이유로 고민이 많았던 시간이어서 아버지로서 시름 많은 모습이었다. 나는 전적으로 가정을 책임져본 적이 없어서 가장으로서의 무거움을 잘 모른다.하지만 세상의 많은 가장들은 많은 부분을 걱정과 시름 속에 살고 있을 듯하다. 그래서인지 세상 모든 아버지들의 뒷모습은 마음을 아리게 한다. 

얼마 전 남편의 생일에 쓴 딸아이의 편지가 우리를 울렸다. 남편이 통풍이 와서 이따금씩 가다 쉬고 가다 쉬고 하는 순간이 많아졌다. 딸에게는 그 모습이 위태로운 아버지의 모습으로 비쳤을 것이다. 아무리 사랑해도 어버이는 속절없이 늙어가고 대부분 자식보다 떠나가야 하는 현실은 부정하기 어렵다. 

오늘은 세상의 모든 아버지의 뒷모습에 고요한 경배를 보내고 싶다.

박미경 기자
박미경 기자 다른기사 보기
miorange55@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