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의 N잡러칼럼] 외국계기업, 글로벌 마인드 체득으로 외국계기업에 취업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이준호의 N잡러칼럼] 외국계기업, 글로벌 마인드 체득으로 외국계기업에 취업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 이시은 kmaeil86@naver.com
  • 승인 2024.04.29 0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불황기시대에 신입직 구직자들에게 외국계기업의 한국지사 입사에 과한 로망은 날로 올라가는 상황이다.

외국계기업의 취업시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충분한 사전조사는 필수다 연봉과 복지 등 재무건전성이 기반이 되어야하므로 기업의 재무상태를 반드시 확인해보는 것이 필수다.

근무환경과 연봉도 기업과 직무에 따른 큰차이가 있다. 무조건 브랜드만 보고 입사지원서를 제출하는 것은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외국계 서비스, 유통 기업같은 경우 휴가사항이 비교적 자유롭지 못하고 야근이 있을 수 있으며 영업직, IT계열같은 경우 직무의 특성상 야근이 많을 수 있다. 

해외본사와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도 시차로 인해 야간이나 새벽에 업무를 해야하는 일들이 많을 수 있다. 이 밖에도 부서 분위기나 직속상사의 성향에 따라 업무의 질이 매우 달라진다.

인턴, 계약직, 정규직의 로드맵은 외국계기업도 순서를 따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용형태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 역시 필요하다. 

국내 기업채용정보보다 외국계기업의 채용정보들이 현저히 적기 때문에 반드시 홈페이지안의 인재상, 고용형태, 그 기업들의 사업분야, 평판들을 사전에 충분히 조사하고 입사지원서를 내는 것이 필요하다.

외국계 기업도 국내 근로기준법을 적용받는다. 고용상의 부당한 처우를 받는 경우는 국내 근로기준법을 따라 보호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외국계 기업도전은 상당히 매력적이고 안전하다고 할 수 있다.

취준생들이 입사하고 싶어하는 외국계기업 순위 엿보기 

잡코리아와 알바몬의 설문조사의 데이터들을 버면 취준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어하는 외계 기업의 순위를 보면 다음과 같다.
1위 - 구글코리아
2위 - 넷플릭스코리아
3위 - 애플코리아
4위 - 나아키코리아
5위 - 스타벅스코리아
6위 - 구찌코리아
7위 - 아마존웹서비스 코리아
8위 - 샤넬코리아
9위 - 월트디즈니코리아
10위 - 루이비통코리아 

외국계기업이 입사 준비 항목 엿보기 

외국계기업을 입사하기 위해 가장 취준생들이 사전에 준비해야할 것으로는 다음가 같은 통계가 나왔다,
▶‘우수한 어학능력(79.6%, 응답률)’
▶‘관련 분야 직무 경험(53.6%)’
▶‘글로벌감각(53.2%)’
▶‘성실함과 열정(31.1%)’
▶‘직무 관련 자격증(24.9%)’
▶‘출신학교(4.8%)’
▶‘전공 및 학점(4.1%)’

외국계 기업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어학, 관련직무 경험, 글로벌감각과 성실함이 우선한다는 것을 엿볼수 있다.

외국계기업에 취업하고 싶은 가장 큰이유
1위 - 좋은 복지제도
2위 - 높은 연봉
3위 - 자유롭고 수평적인 기업문화
4위 - 해외근무 가능성
5위 - 대외적인 평판

외국의 기업형태 엿보기
▶현지 법인 : 외국 기업이 직접 투자하여 기업을 설립한 국내 지사다. 특징은 대부분 영업실적이나 경영환경이 안정적이다. 예를 들면 코카콜라, 한국HP가 이해 해당한다.
▶합작법인 : 외국 기업이 전략적 지분 투자하야 국내 법인과 합작 설립한다. 특징은 대부분 국내 기업이 지배적으로 경영을 한다. 특징은 대부분 국내 기업이 지배적으로 경영을 한다. 예를 들면 유한킴벌리, 스타벅스 코리아가 이해 해당한다.
▶지점 : 외국 기업이 국내애 지점으로 운영을 한다. 특징은 외국 기업의 상호를 사용하나 실제로는 외국지분이 없는 경우도 많다. 예로는 브리티시에어라인, 시티뱅크가 이해 해당한다. 
▶연락사무소 : 외국 기업이 국내 기업에 업무를 위탁한 국내지사다. 특징은 직접적인 영리 목적이 아닌 본사와의 연락 및 국내 업무 협조 등을 위해 소수인원으로 구성한다. 예로는 신생 IT기업들이 많은 편이다. 

외국계 기업의 국내 진출현황 
1. 일본 - 2,408개
2. 미국 - 1,696개 
3. 중국 - 882개
4. 싱가포르 - 729개
5. 홍콩 - 685개
6. 독일 - 523개
7. 영국 - 515개 

외국계 기업 국내 진출 산업카테고리 현황
1. 도매업 - 3,832개
2. 서비스업 - 3,020개
3. 제조업 - 2,001개
4. 운수, 창고, 통신업 - 529개
5. 금융, 보험업 - 337개
6. 부동산업 - 265개
7. 소매업 - 219개 

기업의 현황, 인재상, 조직문화 등 다양한 경험적 이야기와 직무관련 이야기 나아가 글로벌 마인드 익히기 등 사전에 공부하고 체득하기 위해서 전직자나 현직자들과의 상담, 멘토링, 인터뷰등을 통해 직접적인 정보를 체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외국계 기업에 근무하게 되면, 국내 기업과는 또 다른 분위기와 문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외국계 기업 입사를 준비한다면 외국 기업의 특징을 미리 파악해보고 기본적인 국제 매너에 대해서도 공부하는 것이 필요하다. 

외국의 회사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경험해보고 싶다면 외국계 기업에 근무하는 지인의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거나 현직자들의 인터뷰 등을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진로, 취업, 이직, 재취업 정보제공 커뮤니티 취업뽀개기의 커뮤니티들의 취업정보를 보면 매주 양질의 외국계 채용정보들이 주단위로 나오는 것을 알수 있다. 

전공에 상관없이 외국계기업을 가기위해 어학준비는 반드시 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용여부는 나중이다, 하지만 기업문화 자체가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기업이 우선하기 때문에 과전공보다 어학, 직무관련 경험쌓기 글로벌 마인드 체득하기는 가장 기본적인 선결조건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외국계기업의 특성, 취업준비 방법, 채용현황 및 취업 동향 등은 링크드인, 취업뽀개기, 피플앤잡 같은 커뮤니티나 구인구직사이트를 활용해 알아보면 좋은 정보들을 사전에 얻을 수 있다. 

어떤 산업카테고리의 외국계기업을 선택하여 신입사원으로 도전해볼지부터 선택하고 외국계기업의 선택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올바른 외국계기업 입사의 1순위적인 고려사항일 것이다. 

직무 적합도의 1순위 역시 도전하는 취준생의 적성에 부합하는 산업카테고리를 먼저 선택하고 그 산업의 카테고리 외국계 기업에서 조직문화의 평판이 좋은지 나쁜지를 직접 조사, 분석하고 도전해가는 것이 취업의 확률을 높일 수 있다. 

Z세대들이야 한국의 외국계기업의 경험과 아시아로 나가는 해외 현지 취업모두를 열어놓고 오픈된 마인드로 취업을 해보자. 

이시은
이시은 다른기사 보기
kmaeil8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