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평생학습의 새 지평을 연‘길거리 학습관’확대
안산시 평생학습의 새 지평을 연‘길거리 학습관’확대
  • 윤성민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6.03.23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시장 제종길)는 지역 주민에게 친근한 우리동네 시설(카페, 작은도서관, 음식점 등)을 활용하여 함께 배우고 나눔을 실천하는 지역 커뮤니티 공간인 ‘우리동네 학습공간’과 ‘길거리 학습관’을 운영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시민의 일상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길거리 학습관’과 ‘우리동네 학습공간’은 정형화된 학습공간이 아닌 친근한 장소에서 다양한 평생학습을 누릴 수 있으며, 학습을 통하여 이웃과 소통하며 배움을 나눌 수 있는 공간이다. 

‘우리동네 학습공간’은 2015년부터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과 함께 추진해온 사업으로 안산시민의 평생학습활동 및 평생학습공간을 道단위에서 홍보하고 있으며, ‘길거리학습관’은 3명 이상, 5분 이내 가까운 거리에 모여 학습할 수 있는 학습마실 개념으로 안산시만의 독창적인 우리동네 학습공간 브랜드이다.

2015년에는 10개의 ‘길거리학습관’이 지정되어 배려와 나눔의 인성교육인 밥상머리교육을 비롯하여 캘리그라피, 유럽자수, 중국어회화 과정 등 시민맞춤형 평생학습 강좌가 운영됐으며, 또한 ‘우리동네 학습공간’을 활용한 교육재능나눔을 진행해서 경기도 시·군에서 교육재능나눔이 가장 많이 이루어져 안산의 평생학습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틈새시간과 틈새공간을 활용해 평생학습을 지원하는 ‘길거리 학습관’과 ‘우리동네 학습공간’ 사업은 기존의 정형화된 교육기관에서만 학습이 가능하다는 인식을 넘어서 편리하고 친숙한 생활공간도 학습공간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널리 알리고 있다.

임흥선 평생학습원장은 “평생학습도시 선정 10주년을 맞이하여 안산시의 새로운 평생학습 플랫폼을 구축하고 시민의 맞춤형 평생학습 및 일상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길거리 학습관’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는 20개소 이상 지정할 예정이며, 道단위 평생학습 홍보를 위해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과 함께 추진하는 ‘우리동네 학습공간’을 활용해서 교육재능기부 활동을 활발하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안산=윤성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