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제4기 수원시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워크숍' 개최
수원시, '제4기 수원시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워크숍' 개최
  • 김동초 기자 chodong21@hanmail.net
  • 승인 2018.07.02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는 6월 28~29일 경기도 양평 코바코연수원에서‘제4기 수원시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을 위한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워크숍’을 개최했다.

‘우리동네, 4기 충천’을 주제로 한 워크숍에는 수원시 43개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민간·공공위원 170여 명이 참석해 마을 복지활동 역량 강화와 민관 협력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소화했다.

주경희 한신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의 워크숍 특강은 ‘제4기 수원시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이해와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주제로 진행됐다.

주 교수는“마을의 주인은 나와 내 이웃”이라며 “국가에 의존하는 복지를 넘어 이웃이 서로 돌보는 마을공동체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동 보장계획 수립의 중심이 돼 지역 주민을 위한 복지 허브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주민운동교육원 전문강사가 진행한 그룹워크에서 참석자들은 제4기(2019~2022년) 수원시 지역사회보장계획의 기반이 될 동 단위 보장계획의 비전·전략을 논의하고, 발표회를 통해 공유했다.

‘지역사회보장계획’은 사회보장급여법에 따라 지역 주민을 위한 사회보장서비스의 방향을 제시하는 4년 단위 계획이다. 공공·민간·지역주민이 함께 수립하며, 올해 수립할 제4기 수원시 지역사회보장계획은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적용된다.

2016년 10월 동주민복지협의체에서 이름을 바꾼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지역자원 연계, 지역특화 복지사업 등 주민 주도형 마을복지사업을 추진하는 민관 협의체이다.

수원시 43개 동 별로 지역사회 복지에 관심있는 10~20명의 민간위원(지역 주민)과 동장·복지팀장·복지공무원 등 공공위원으로 구성된다.

 

김동초 기자
김동초 기자 다른기사 보기
chodong2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