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형 인구정책 중·장기 로드맵 수립용역 착수보고회
안양형 인구정책 중·장기 로드맵 수립용역 착수보고회
  • 김두호 기자 korea2525@daum.net
  • 승인 2020.04.13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대호 시장, "지속해서 살기좋은 안양 만드는데 초점 둬야"
(안양=김두호기자)2019년 12월말 기준 안양의 인구는 56만7천여 명으로 집계됐다.(사진=안양시)
(안양=김두호기자)2019년 12월말 기준 안양의 인구는 56만7천여 명으로 집계됐다.(사진=안양시)

(안양=김두호기자)2019년 12월말 기준 안양의 인구는 56만7천여 명으로 집계됐다.

13년 전인 2006년 63만에 육박하던 인구가 꾸준히 감소해 지난 2016년 60만 명 선이 무너지면서 현재까지 그 이상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결국 9년 연속 인구가 줄어드는 경기도내 유일의 도시에도 이름을 올렸다.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인구절벽을 실감하게 되는 수치다. 인구의 지속적인 감소는 국가의 앞날을 위해서라도 좋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안양시가 안양형 인구정책 중·장기 로드맵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인구감소를 객관적으로 진단해 원인을 찾아내고, 이를 토대로 안양의 지속 가능 발전을 위한 맞춤형 인구정책을 수립하기 위함이다.

연구용역은 (사)한국공공자치연구원이 수행하며, 결과는 오는 9월경 발표될 예정이다. 인구감소 대응을 위한 현황분석 및 지역 여건에 맞는 인구정책 수립이 과업의 핵심이다.

청년층을 포함한 주요계층의 실태를 파악하고, 시에 대한 정책제안과 지속발전 가능한 연차별 추진계획 및 전략과제가 담겨질 계획이다.

특히 2천여 명을 대상으로 하는 청년층, 신혼부부, 다자녀가구 등 그룹별 집단면접조사를 실시해 다양한 목소리를 도출해낸다는 전략이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최대호 안양시장을 비롯해 시의회 총무경제위원회 소속 의원, 인구정책 분야 교수와 연구원, 공무원 등 30여명이 자리를 함께했다.

보고회에서는 빔프로젝트를 통해 안양의 제반여건과 국내외 우수사례, 인근지역과의 인구추이 비교, 지역의 출퇴근 빅데이터 분석, 인구감소의 심각성, 인구정책 방향 등이 제시되면서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최대호 시장은 단순히 출산율을 높이거나 인구유입을 유도하는 수준을 벗어나, 안양을 꾸준하게 살기 좋은 스마트행복도시로 만들 수 있는 인구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용역결과가 나오는 대로 시 인구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