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에 고개드는 정부책임론... 용산서장 대기발령
이태원 참사에 고개드는 정부책임론... 용산서장 대기발령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2.11.02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태원 사고 국가애도기간이 이어지고 있는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전광판에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문구가 나오고 있다. /뉴스핌
이태원 사고 국가애도기간이 이어지고 있는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전광판에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문구가 나오고 있다. /뉴스핌

 

[경인매일=윤성민기자]이태원 참사 이후 경찰의 대응 부실 등이 도마에 오르며 정부 책임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앞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얘기가 있는데 통상과 달리 소방, 경찰 인력을 미리 배치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막을 수 있는 사고가 아니었다는 입장을 취했다.

대통령실 역시 이 장관의 발언을 두둔했다. 대통령실은 "현재 경찰에 부여된 권한과 제도로는 이태원 사고처럼 주최자가 없는 집회 시위는 예방이나 선제 대응이 어렵다는 발언으로 이해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장관의 발언 이후 정치권은 물론 각계의 질책이 쏟아졌고 참사전 112신고 녹취록까지 공개되며 경찰 대응 부실로 인한 책임론이 거세지고 있다.

국민의힘 당권주자로 꼽히는 윤상현 의원은 "이 장관의 발언이 책임회피 아니냐는 논란이 있고, 저도 아쉽게 생각한다"며  "안전을 책임진 행안부 장관은 책임을 다하지 못한 죄송함을 표했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책임론에 무게를 실은 발언도 나왔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경찰을 미리 배치한다고 될 문제가 아니었다는 이상민 장관의 발언은 뒤늦은 사과로 덮을 수 없다"며 "(충분히)막을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상민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을 즉각 파면하길 바란다"며 "이들은 사법 처리의 대상"이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경찰의 대응 관련 보고를 받은 후 격앙된 반응을 보이며 한 점 의혹이 없도록 철저히 진상을 밝히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덕수 국무총리 역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경찰은 특별수사본부와 감찰을 통해 철저히 조사하고, 국민들께 투명하고 소상하게 설명해 주기 바란다"며 "조사가 끝나는 대로 상응하는 책임을 엄중히 묻고, 112대응 체계의 혁신을 위한 종합 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 총리의 이같은 발언은 책임론을 외면하기 않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란 해석이 가능하다.
이같은 상황 속에서 이태원 참사의 부실대응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 특수본은 서울경찰청과 용산경찰서, 용산구청 등 8곳에 대해 강제수사에 착수하기도 했다. 

또 경찰은 이태원 핼로윈 참사 발생지를 관할하는 경찰서인 서울 용산경찰서장을 대기발령조치했다. 경찰청은 2일 “이 서장은 정상적인 업무수행이 어려운 상황으로 대기 발령했다”며 “오늘 중으로 후임자를 발령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