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온,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 사회공헌 활동 지원
롯데온,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 사회공헌 활동 지원
  • 황성규 기자 20nise@naver.com
  • 승인 2022.11.08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댐 주변 독거노인을 위한 온라인 복지관 서비스 사회공헌 활동 지원
- AI스피커 1천대 기부 및 협력업체와 협업해 기술 지원 계획
- AI스피커와 IT기술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 기획 예정
샬롯홈=롯데온
샬롯홈=롯데온

[경인매일=황성규 기자]  롯데온과 한국수자원공사는 8일 ‘AI스피커를 활용한 ICT기반의 사회공헌 활동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통계청 발표 자료에 따르면 올해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고령 인구가 처음으로 900만 명을 넘어설 전망이며, 3년 뒤인 2025년에는 이 비중이 20%를 넘어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혼자 사는 노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요구되고 있으며, 특히 댐 주변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접근성이 떨어져 상대적으로 심리적 고립감을 느끼기 쉬워 관리가 절실하다.

한국수자원공사는 댐 주변 지역에 혼자사는 노인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던 중 롯데온이 AI스피커 기부 의사를 밝힘에 따라 민관이 함께 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기획하고 그 일환으로 이번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롯데온이 이번에 기부하는 AI스피커는 지난 2020년 임직원과 VIP 고객을 대상으로 출시한 샬롯홈이다. ‘샬롯홈’은 보이스 커머스 기능이 탑재되어 있으며, 일반 AI스피커와 달리 화면이 달려 있어 영상 통화 및 동영상 시청이 가능하다. 출시 이후 1년 간의 테스트를 거친 결과 아직 보이스 커머스 시장이 예상치만큼 성장하지 않아 지난해 2월 서비스를 종료했다.

롯데온은 서비스 종료 이후 AI스피커 재고 활용 방안에 대해 고민하던 중 한국수자원공사의 사회공헌 활동 소식을 듣고 샬롯홈을 기부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업무 협약에 따라 롯데온은 AI스피커 샬롯홈 1천대를 한국수자원공사에 기부하며, 추후 용이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협력업체와 연계해 기술 지원도 계획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롯데온으로부터 받은 AI스피커를 활용해 접근성이 열악한 댐 주변 지역에 거주하는 노인들 1천명을 대상으로 ‘우리 집 복지관(가제)’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우리 집 복지관 서비스는 어르신들의 정보 격차 및 소외감, 고독감을 해소해 보람 있는 노후 생활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복지관을 찾지 않아도 집에서 참여형 온라인 교육을 받거나 홈 헬스케어, 치매예방 두뇌게임 등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할 방침이다.

롯데온과 한국수자원공사는 올해 안에 지원 대상자에게 AI스피커를 제공하고, 기기 사용법 교육 등을 거쳐 연내에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다.

박달주 롯데온 전략기획부문장은 "우리나라가 초고령사회에 가까워지며 온라인 기술을 활용한 돌봄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번 한국수자원공사와의 업무 협력을 시작으로 롯데온이 가지고 있는 AI스피커와 IT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기획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