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촉구 결의문 채택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촉구 결의문 채택
  • 조태인 기자 choti0429@kmaeil.com
  • 승인 2022.12.15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기 북부권 발전을 위한 북부권 시장·군수 협의회 구성 논의
15일 구리시는 경기 북부 9개 시·군 단체장이 구리시에서 모임을 갖고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하였다.(사진=구리시)
15일 구리시는 경기 북부 9개 시·군 단체장이 구리시에서 모임을 갖고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하였다.(사진=구리시)

[구리=조태인기자] 15일 구리시는 경기 북부 9개 시·군 단체장이 구리시에서 모임을 갖고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하였다.

경기 북부 9개 단체장은 각종 규제 등으로 개발이 제한되어 경기 남부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경기 북부권을 발전시키기 위해 경기특별자치도 설치가 필요하다는 것에 뜻을 함께 했다.

이번 결의문에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를 통해 경기 북부지역이‘비무장지대 자연환경을 이용한 관광사업’,‘UN 사무국 유치’, ‘세계 평화공존의 도시로서 글로벌 랜드마크 조성’ 등의 사업을 추진하면서 남북협력 및 평화공존 시대를 대비하는 정책 주체로서의 역할이 가능할 것이라는 내용을 담았다.

특히 경기 북부지역을 남북한이 함께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경제자유특구로 지정해 남북통일 시대에 경제도시로서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을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다.

경기 북부 9개 시·군은 국회가‘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하고, 정부와 경기도는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특별자치도 설치를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을 촉구했다.

이 날 모임에 참석한 백경현 구리시장, 주광덕 남양주시장, 김동근 의정부시장, 강수현 양주시장, 백영현 포천시장과 사정상 모임에 참석하지 못한 김경일 파주시장, 박형덕 동두천시장, 서태원 가평군수, 김덕현 연천군수 모두 결의문 채택에 동의함으로써,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공약에 더욱 힘이 실리면서 향후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자리에는 경기도 경기북부특별자치도TF 과장이 참석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 실적 및 계획에 대하여 설명하였고, 경기 북부 9개 시·군 단체장은 경기 북부권의 종합적인 발전 방안 등의 논의와 상호 교류·협력 및 정책과 정보의 공유를 위해 경기 북부권 시장·군수 협의회를 구성하는 것에 공감했다.

조태인 기자
조태인 기자 다른기사 보기
choti0429@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