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호 N잡러칼럼]희망퇴직 준비전략, 새로운 진로 의 방향을 세우고 성취하라
[이준호 N잡러칼럼]희망퇴직 준비전략, 새로운 진로 의 방향을 세우고 성취하라
  • 이시은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23.01.16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N잡러컨설케이터 이준호소장

한국사회는 20대청년부터 경제적 자립을 위해 진로를 걱정하는 시대가 되었다. 금수저가 아닌 이상 국민들은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해야만 한다. 

평균 퇴직연령이 49.3세고 비자발적 조기 퇴직이 41.3%인 시대가 되었다. 2023년은 희망 퇴직의 대퇴사의 한해가 될 것이다. 

금리인상이 가속화되면서 실적을 거둔 은행권이지만, 희망퇴직의 바람이 불고 있다. 코로나19전보다 희망퇴직이 장려되는 분위기다.  비대면 금융이 확대되면서 은행들의 점포 인력이 줄어드는 추세도 한몫하고 있다. 

18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전날 희망퇴직 대상과 조건 등을 공지했는데 해당 공지에는 관리자, 책임자, 행원급에서 각 1974년, 1977년, 1980년 이전 출생자가 신청할 수 있고 특별퇴직금은 1967년생이 24개월치, 나머지는 36개월치 월평균 임금으로 책정됐다.

최대 3,300만원의 ‘재취업 지원금’까지 주는 은행권의 희망퇴직 바람 

자녀 1인당 최대 2800만원의 학자금, 최대 3300만원의 재취업 지원금, 건강검진권, 300만원 상당의 여행상품권 등도 지원되고 우리은행도 희망퇴직 신청을 받아, 2023년 1월 말까지 퇴직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농협은행은 이미 희망퇴직 접수를 시작해 내주 최종 퇴직자 공지를 앞두고 있는데 10년 이상 근무한 일반 직원 중에서는 40세(1982년생) 직원도 희망퇴직 대상에 포함됐는데 희망퇴직금으로는 퇴직 당시 월평균 임금을 기준으로 20~39개월치가 지급되며 최종 퇴직자 규모는 500여명으로 알려졌는데, 지난해 427명보다 다소 늘어날 전망이다. 

국민은행과 신한은행, 하나은행은 희망퇴직 공고를 내지 않았지만, 예년 일정 등을 고려할 때 대부분 올해 안으로 신청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2023년 불어닥치는 경기침체속 고용한파 엿보기 

한국의 유톻기업은 희망퇴직의 이 처음으로 시작되어지고 있다. 하이마트는 10년 차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받기 시작했다. LG전자 베스트샵도 희망퇴직을 시작했다. 이에 금융권은 KB증권도 15일까지 희망퇴직을 받는다. 농협은행,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도 희망퇴직을 실시한다. 해운사 HMM 또한 실시하고 있다. 롯데면세점도 창사이래 첫 희망퇴직을 실시한다.

직장인 10명 중 8명이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최근 고용불안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될 만큼 경기침체로 인한 심각한 위기에 처해있어 2023년 경기 전망이 암울하다.

희망퇴직과 명예퇴직은 차이가 있다. 희망퇴직은 정리해고와 다른 개념이다. 사직의사가 있는 근로자와 기업이 합의를 하여 근로계약을 해지하는 것이 희망퇴직이고, 사내 인사규정, 취업규칙의 조건으로 인해 퇴사하는 경우 정년 연령 도달, 근속연수 충족으로 명예롭게 그만 두게 되는 것이 명예퇴직이다. 

다음과 같은 경우 실업 급여가 가능하다. 조기퇴직자들인 희망퇴직자들의 퇴직금, 위로금도 중요하지만 희망퇴직자들에게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상황적 정보고 중요하다.

회사가 사정상 불가피한 이원 감축을 한 경우

인원 감축이 필요한 사업주가 희망퇴직자를 모집한 경우

퇴직 희망자가 없어 어쩔 수 없이 응한 경우 

단 비자발적인 사유가 아닌 자발적 퇴사 의사를 밝힌 상태에서의 퇴사는 희망퇴직 실업급여가 불가능하다. 

희망퇴직자들의 진로, 재취업, 창업, 창직, N잡러 준비 전략

2023년 한국사회는 희망퇴직, 조기퇴직, 정년퇴직 등 대퇴사의 추세에서 회사밖으로 나와 새로운 제2의 인생 진로설계, 진로 방향 세우기, 진로 변화의 타당성 검토, 제2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진로 전환을 위해 제로에서 다시 시작하는 사람들이 그 어떤해보다 많아지는 한해가 될 것이다.

인생의 제2도약을 하는 기회로 삼는 사람들에게 한번도 경험헤보지 못한 고금리 시대의 고용한파를 전화위복으로 삼고 자기경영, 가족경영의 차원에서 본다면 전직 및 재취업 준비기간은 희망퇴직1년전, 희망퇴직 1년후까지 적어도 2년은 설계, 탐색, 방향, 경제적 자립의 목표, 달성까지 2년은 희망퇴직 앞뒤로 시간적, 경제적, 상황적, 심리적으로 투자를 해나가야 한다. 삶의 어느 중간에 맞이하게 되는 외부환경의 악역양으로 내몰리는 상황일지라도 자신에게 유리하고 명환한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40대초반부터 희망퇴직의 상황이 언제올지 모른다는 것을 선인지하고, 희망퇴직의 상황이 온다는 가정하에 그 상황이 온다면 적어도 2년은 충분히, 신중히, 준비하고 채인지업, 점프업을 한다는 결단과 각오로 임하는 자세가 반드시 필요한 시대다. 

▶희망퇴직 1년전 : 조직퇴직 준비 D-day 년간 진로 재설계 계획수립하기 

▶희망퇴직 6개월 전 : 진로 방향 결정을 위한 정보탐색, 직무탐색, 사업아이템 탐색, 긱경제시대에 부합하는 창직가 탐색, 세계의 변화 탐색, 제2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월 생활비 목표 설정, 직무 라이프스타일&라이프스타일 정립, 재취업 또는 전직 방향 탐색

▶희망퇴직 3개월 전 : 정부지원 재취업교육, 재취업 상담 프로그램 참여, 각 기업에서 지원해주는 재취업지원금으로 제2의 진로 설계에 부합하는 새로운 직무 역량 강화 트레이닝 받기, 최소한의 재취업 요건 사전 구축 

▶희망퇴직 3개월 차 : 충분한 휴직, 가족간에 화목다지기, 가족간의 여행, 제2의 생애설계하기, 혼자만의 여행, 경제적 자립을 위한 제2의 진로탐색 및 결정 

▶희망퇴직 6개월 차 : 목표기업 탐색, 중장년지원센터구직상담, 목표기업 탐방, 해드헌팅 추천받기, 관련 업종 동양분석, 도전기업 상, 중, 하 각각 4개씩 분석, 매력적인 PPT자소서준비, 실전면접 트레이닝, 입사지원

▶희망퇴직 9개월차 : 제 2의 진로가 전문직일 때 생애설계 명확히 하기. 피드백 산업군 분석(강사, 멘토링, 코칭, 컨설팅, 공공기관 면접관, 전직컨설턴트, 퍼스널브랜딩, N잡비지니스 등), 책쓰기, 전문가 NCS기준의 직무기술서 완성, 자기 피드백 소개서 완성, 피드백 서비스 계약서 준비, 퍼스널브랜딩 준비(홈페이지, 책쓰기, SNS채널 운영 등) 

▶희망퇴직 12개월차 : 제2의 진로설계가 창업, 가맹점 창업이라면 창업아이템, 가맹점 아이템 시장조사, 분석하기, 창업진흥원, 중소기업벤처부, 소상공인지원공단, 한국콘텐츠진흥D원, 공공기관, 수행기관, 대학교 창업지원센터 등에서 운영하는 창업지원프로그램 교육받기, 창업카테고리에 부합하는 정부지원 받기,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기획사 작성 워크시트지에 사업계획작성해보기, PPT로 사업계획작성하고 창업멘토링, 창업컨설팅, 창업코칭 받아보기, 창업초기투자금 및 감가상각, BEP기간 동안의 생활비 설계까지 하기 

A부터 Z까지, 1부터 120까지 부족하고 넘치는 부분을 잘 조력하는 ‘디큐브N잡러센터’화제 
‘전직재취업컨설팅교육기관-디큐브N잡러센터’는 민간최초로 긱경제에 부합하는 희망퇴직, 조기퇴직, 정년퇴직자 들인 4060세대들을 위한 컨설팅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화제다. 

▶전문가 이름 걸고 노하우전수과정인 직무카테고리별 마스터트레이닝과정(2시간교육, 1시간 컨설팅, 10주 마이크로칼리지과정 26개 과정 100개까지 확대준비 중) ▶생애설계교육 및 코칭(인생100문100답 포함), 
▶자신만의 인생설계121살 드림, 행복, 성공 로드맵과정 
▶재취업1:1상담, 
▶재취업교육프로그램,
▶재취업1:1코칭, 
▶귀농귀촌교육프로그램, 
▶신중년전직전문가1급 자격과정(전직카드10종셋트포함), 
▶창직컨설턴트 양성과정, 
▶퍼스널브랜더 양성과정, 
▶N잡러컨설턴트 양성과정, 
▶공공기관면접관 양성과정, 
▶경영컨설턴트 양성과정, 
▶창업1:1컨설팅, 
▶예비창업패키지 컨설팅 
▶초기창업패키지 컨설팅 
▶가맹점창업 1:1컨설케이션, 
▶가맹본점추진 1:1컨설케이션, 
▶퍼스널브랜딩 1:1컨설케이션, 
▶신사업1:1컨설케이션, 
▶N잡비지니스&N잡러 1:1컨설케이션 

‘디큐브N잡러센터’에서 타 전직, 재취업교육기관과 차별화된 것은 철저하게 희망퇴직, 조기퇴직, 정년퇴직자들 중심으로 맞춤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특히 마스터트레이너들은 수평적리더십, 지식창조자, 청년대상 재능기부 실천가들로 자신의 분야에서 15년이상 전문성과 책집필, 지식창조자로써 이름석자 인지도가 우수한 분들이 함께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적게는 3개월 많게는 12개월동안 제2의 진로설계부터 진로방향세우고 준비하는 것까지 체계적으로 하고 싶은 분들이 1:1또는 1:소그릅 단위로 희망퇴직자, 조기퇴직자, 정년퇴직자의 입장에서 체계적으로 인생2막, 인생3막을 살아가는데 제2의 경제적 자립을 할 수 있고록 전직 및 재취업 역량강화 교육, 컨설팅, 코칭, 마스터링(전수)을 도와주고 있다. 

제2의 진로설계, 생애설계, 변화설계, 새로운 직무역량강화 트레이닝, 긱경제시대 일거리 중심의 협업 프로젝트 준비, N잡비지스시대에 발맞춰 N잡러 준비까지 121살까지 살지도 모를 초고령 장수사회가 되어가는 대한민국 국민의 희망퇴직자들에게 희망과 제2의 경제적 자립을 도우려는 분들이 1만명이 될 때가지 신중년 프로젝트는 지속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