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 현대시장 피해 회복 위한 분야별 지원 대책 추진
인천 동구, 현대시장 피해 회복 위한 분야별 지원 대책 추진
  • 김학철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23.03.07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찬진 동구청장이 현대시장 화재 사고와 관련, 신속한 피해 회복을 위한 분야별 간부 회의를 하고있다. 사진제공=인천동구청

[인천=김학철기자] 인천 동구가 송림동 현대시장 화재 사고와 관련, 신속한 피해 회복을 위한 분야별 지원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동구는 현대시장 상인연합회 사무실을 활용해 안전관리과, 일자리경제과, 복지정책과, 송림6동 행정복지센터 등으로 구성된 화재대책TF팀을 꾸려 지난 6일부터 화재 피해에 대한 접수 및 대책 마련을 위한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6일 현재 소실 점포는 송림원예농협 소유 33개소, 동구시장 지역 9개소, 송육상가 지역 1개소, 동부시장 지역 4개소 총 47개소로 잠정 집계됐다.

정확한 피해 금액은 피해 상인과의 세부 집계를 거쳐 다음 주중 파악될 전망이다.

구는 피해를 입은 점포에 대한 ▲시설복구 ▲금융·세제지원 ▲생활요금 감면 ▲기타 지원을 토대로 한 분야별 지원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신속한 시설복구를 위해 인천시에 아케이드 등 공용시설 설치 지원을 신청하고 화재로 훼손된 상품과 건축물, 아케이드 등에 대한 폐기물을 처리할 계획이다.

유관기관과의 협조를 통해 전기 및 가스, 건축물에 대한 정밀 안전점검과 복구공사도 실시하고 있다.

또 금융·세제 지원으로 행정안전부로부터 특별교부세 10억원을 교부받아 우선 복구 비용으로 사용하고, 소득 기준이 긴급 지원 대상에 해당될 경우 가구당 60만원씩 6개월을 지급할 계획이다.

아울러 인천중소기업청, 인천신용보증재단과 함께 화재로 재산 피해를 입은 상인들의 신속한 재해복구 및 자금지원을 위해 최대 7,000만원 한도의 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금 융자 지원을 6일부터 상시 접수하고 있으며, 점포당 200만원씩 인천시 재해구호기금을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밖에 인천동구장학재단을 통해 피해 상인 자녀에 대한 대학생 장학금 등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상·하수도 요금 감면, 지방세 감면 및 유예 검토 등 생활요금 감면 방안을 추진하고 임시시장 개설 검토, 피해 상인 상담(심리) 치료소도 운영할 예정이다.

특히 구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화재 피해 성금을 모금하고 있으며, 복구시까지 전 직원 현대시장에서 점심 식사하기 및 퇴근후 장보기 행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김찬진 동구청장은 “화재 피해를 입은 상인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신속한 피해 복구와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상인들과 함께 대책을 논의하고 다각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