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정책연구모임 활용해 고도화된 정책 개발 실시
화성시, 정책연구모임 활용해 고도화된 정책 개발 실시
  • 최규복 기자 chen8815@kmaeil.com
  • 승인 2023.04.03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책연구모임 제도 개선하고 ‘ChatGPT 활용 행정’연구 과제 내세워
- 지난 3년간 농어촌지역 버스 승차환경 개선 등 26개 연구결과 도출해
화성시청 전경(사진=화성시)
화성시청 전경(사진=화성시)

[화성=최규복기자] 화성시가 내부 정책연구모임을 활용해 고도화된 정책 개발에 나섰다. 

인구 100만 대도시 진입을 앞둔 시가 공직자들의 역량 개발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정책 설계를 보다 고도화하고 스마트한 행정을 이끌겠다는 취지이다. 

2017년부터 도입된 화성시 정책연구모임은 공직자들이 자유롭게 모임을 구성해 정책을 연구할 수 있는 제도로 지난 3년간 농어촌 지역 버스 승차환경 개선방안 등 총 26개 연구결과를 도출해냈다. 

이에 시는 올해부터 기존에 운영하던 ‘실무정책 연구모임’에 ‘창의정책 연구모임’을 추가로 도입하고 정책 상상력을 키워 최소 5년에서 10년까지 장기적인 행정 변화에 대응하기로 했다. 또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ChatGPT 활용 행정’을 연구 주제로 권장함으로써 인공지능 기술을 행정 아이디어에 결합할 수 있도록 했다. 

정책연구모임은 오는 4월 7일까지 접수를 받고 의견조회를 거쳐 14일 선정될 계획이다. 최소 5개월간의 연구활동 기간이 주어지며, 연구결과에 따라 우수 연구는 시정에 반영되고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스스로 연구하는 공직자는 도시의 미래를 대비하고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는 성장 동력”이라며, “시민들에게 더 나은 삶을 선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