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길고양이 급식소' 운영···사람과 동물 평화롭게 공존하는 도시 조성
의정부시, '길고양이 급식소' 운영···사람과 동물 평화롭게 공존하는 도시 조성
  • 권태경 기자 tk3317@kmaeil.com
  • 승인 2023.04.21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청 전경(사진=의정부시)
의정부시청 전경(사진=의정부시)

[의정부=권태경기자] 의정부시가 길고양이로 인한 주민 갈등을 해소하고 사람과 동물이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고자 ‘길고양이 급식소’를 운영한다.

시는 참여를 희망하는 지역 캣맘 또는 캣대디를 선정해 급식소 및 안내판을 지원할 계획이다. 길고양이 중성화(TNR)사업 자원봉사자에게 우선 배정하며, 유동인구나 차량통행이 많고 민원소지가 있는 지역은 피해서 지원할 계획이다.

개인적으로 운영하던 길고양이 급식소를 시청에서 제작‧설치 및 관리하고 지역 캣맘 또는 캣대디를 관리자로 지정한다. 이 같은 체계적이고 위생적인 급식소 관리로 민원 발생을 최소화하고 효과적인 길고양이 중성화 사업을 도모한다는 취지다.

설치를 희망하는 시민은 4월 21일부터 5월 4일까지 신청서를 작성해 시 도시농업과 동물관리팀으로 방문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도시농업과로 문의하면 된다.

의정부시는 이 밖에도 동물친화적인 시를 만들기 위해 길고양이 중성화(TNR)사업, 취약계층을 위한 반려동물 의료서비스 지원사업, 이동식 반려인 쉼터, 반려동물 문화 교실 등 다양한 동물복지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도심에 급증하는 길고양이로 인한 지역주민 간 갈등등 많은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주민 민원을 최소화하고 사람과 동물이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