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초등학교 앞 ‘스마트 스쿨존 보행안전시스템’ 운영
화성시, 초등학교 앞 ‘스마트 스쿨존 보행안전시스템’ 운영
  • 최규복 기자 chen8815@kmaeil.com
  • 승인 2023.05.03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화성시, 36개 초등학교 앞 횡단보도에 어린이 보행안전시스템 설치
- 사례 분석 결과 무단횡단 건수 약 96% 감소
(사진=화성시)
스마트 보행안전시스템(사진=화성시)

[화성=최규복기자] 화성시가 초등학교 앞 횡단보도 어린이 교통사고 위험 원천 차단을 위해 AI를 접목한 ‘스마트 스쿨존 보행안전시스템’을 운영한다. 

‘스마트 스쿨존 보행안전시스템’은 보행신호에 맞춰 안전바가 상하로 작동해 초등학교 앞 횡단보도 어린이 보행안전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시는 지난 달 19일까지 화성시 관내 36개 초등학교 앞 횡단보도에 보행안전시스템 설치를 완료하였으며, 이달 말까지 시범운행을 진행하고 개선사항 등을 반영하여 다음 달부터 정상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보행안전시스템 설치 후 지난 달 6일 부터 13일까지 등하교 시간대(07 ~ 18시) 초등학교 앞 횡단보도 7곳을 대상으로 무단횡단 사례를 분석한 결과, 설치 전 141건에서 설치 후 4건으로 약 96%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는 보행안전시스템이 무단횡단 방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연차별로 확대 설치하여 초등학교 앞 횡단보도 통행 시 초등생들의 예측보행, 무단횡단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교통사고 위험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AI가 접목된 보행안전시스템은 서울 은평구가 1개소에서 처음 시범운영하였지만, 센터에서 원격제어 및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중앙집중관리 방식을 도입하여 지역전체에서 운영하는 곳은 화성시가 유일하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아이들의 안전은 무엇보다 중요한 시장의 책무”라며, “보행안전시스템을 통해 아이들 안전이 확보되어 매우 기쁘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