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최고위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에 ‘공천파문’ 추가돼
태영호 최고위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에 ‘공천파문’ 추가돼
  • 이익돈 기자 mickeylee@naver.com
  • 승인 2023.05.04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태 최고위원의 음성 녹취, 대통령실의 공천 개입 비판이 거세지자 추가 조치
-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강남 갑 시·구의원들로부터 정치후원금 쪼개기 의혹까지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지난 4월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리하고 있다. (사진=뉴스핌)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지난 4월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리하고 있다. (사진=뉴스핌)

[경인매일=이익돈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3일 태영호 최고위원의 녹취 발언을 기존 제주 4·3 왜곡 발언 등과 함께 판단해 달라고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요청했다.

MBC가 지난 1일에 공개한 음성 녹취록에서 태 최고위원이 전당대회 선출된 다음 날인 지난 3월 9일 보좌진에게 "이 수석에게 대통령의 한일관계 정책과 관련해 적극 옹호하지 않았다는 질책을 들었다"며, "이 수석이 '최고위원 기간 마이크를 잘 활용하면 공천 문제는 신경 쓸 필요도 없다'(고 말했다)"고 하는 태 최고위원의 음성 녹취를 전했고, 이에 대통령실의 공천 개입 비판이 거세지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의 공천 개입 논란을 불러일으킨 태 최고위원을 중징계함으로써 최근 거세지는 대통령실의 공천 개입 파문 조기 차단에 나선 것으로 여겨진다. 태영호 최고위원은 “불법 녹음으로 인한 정치 공세에 굴복하지 않겠다”라며 발언의 맥락이 왜곡됐다고 주장하며 대통령실 공천 개입 사실을 부인했으나 해당 발언 음성이 지난 1일 MBC 보도를 통해 공개되면서 일파만파 큰 파문이 일고 있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김기현 대표가 “심각한 우려를 표하는 동시에 우리 당원과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 일련의 사건들에 대해 윤리위에서 병합해 판단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는 지난 1일 대통령실의 이진복 정무수석의 한일 관계 옹호 발언을 해달라는 취지의 요청을 하며 ‘공천 문제를 거론했다’는 태영호 최고위원의 음성 녹취가 공개된 후폭풍이 쉽게 가라앉고 있지 않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김 대표는 전날 만해도 “본인(태 최고위원)이 과장했다고 하지 않느냐”라며 거론을 꺼리는 태도였으나, 사태가 대통령실의 공천, 당무 개입 의혹으로 확산하자 태도가 바뀐 것으로 보인다. ‘입장이 바뀐 것이냐?’는 기자들의 물음에 대해 “바뀐 게 없다.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해, 실제로 정무수석이 하지 않은 말을 한 것처럼 과장해서 표현한 것이 불필요한 오해를 일으켜 상당한 부담을 주게 됐다는 점을 평가해야 하는 것 아니겠냐는 생각”이라고 김 대표는 밝혔다. 

본래 태영호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개시 사유는 ‘제주 4·3은 북한 김일성 일가의 지시로 촉발”, “JMS 민주당” 발언, ‘쓰레기(Junk) 돈(Money) 성(Sex)' 민주당’이라고 적은 페이스북 글이었다. 지난 번 “전광훈 목사가 우파 진영 천하통일” 발언 등을 한 김재원 최고위원과 함께 당 윤리위원회 징계 대상에 올랐던 것이다.

국민의힘 일각에서는 태 최고위원이 최소 당원권 정지 이상의 중징계를 피하기가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 김 대표의 말처럼 ‘공천’ 발언은 용산 대통령실에 “상당한 부담”을 안긴 탓이다. 태 최고위원은 앞서 “엄한 곳에 구걸하지 않았다”라며 김 전 대표가 전당대회 때에 전광훈 목사에게 지지를 요청한 사실을 비판하기도 했다. 만약 당원권 정지 처분이 나오면 내년 총선에 공천받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 징계는 △경고 △당원권 정지 △탈당 권유 △제명이 있다. 만일 태 최고위원이 ‘1년 이상 당원권 정지 처분’이라는 중징계를 받으면 내년 4월 총선에서 공천을 받을 수 없게 된다. 또 김재원 최고위원까지 같은 처분을 받는다면 김기현 대표체제는 출범 두 달 만에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2명이 중도 하차하게 된다. 국민의힘 윤리위는 오는 8일 2차 회의에서 징계를 결정할 예정이다.

태 최고위원이 지난해 지방선거 당시 자신의 지역구인 서울 강남 갑 시·구의원들로부터 정치후원금을 받았으며, 이 과정에서 본인은 물론 가족과 지인들 명의로 후원금을 모아 보내는 이른바 ‘쪼개기’ 방식이 사용됐다는 의혹을 CBS노컷뉴스가 보도해 활활 타오르는 부정적인 여론에 기름을 붓게 된 듯하다.

지난해 지방선거 전후로 본인 지역구에서 당선된 기초의원들로부터 정치후원금을 받은 과정에서 이른바 '쪼개기' 수법까지 동원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언론 보도에 대해 태 최고위원은 "너무나도 황당해 말이 나가지 않는다"고 일축했다.

'쪼개기 후원'은 기업과 단체 명의의 후원을 금지하는 현행 정치자금법 위반을 피하고자 개인 명의를 빌려 소액으로 나눠 보내거나, 개인이 정치인에게 후원할 수 있는 금액을 초과할 경우 여러 사람의 명의로 정치자금을 기부하는 것을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