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9 이태원참사 200일 맞아 ‘추모기도회’ ‘추모촛불문화제’ 열어
10·29 이태원참사 200일 맞아 ‘추모기도회’ ‘추모촛불문화제’ 열어
  • 이익돈 기자 mickeylee@naver.com
  • 승인 2023.05.17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다시는 이러한 희생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159배에 1배를 더해 160배 올려
- 국가인권위원회, 국가가 적극적으로 피해 복구 및 추모 사업 나설 것 권고
이태원 참사 유족 측이 15일 오후 12시 서울광장 분향소에서 희생자들을 추모하며 159배를 진행하고 있다. 2023.02.15 (사진=뉴스핌)
이태원 참사 유족 측이 15일 오후 12시 서울광장 분향소에서 희생자들을 추모하며 159배를 진행하고 있다. 2023.02.15 (사진=뉴스핌)

[경인매일=이익돈기자]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및 시민대책회의는 16일 오후 서울 서울광장 희생자 추모 합동분향소에서 촛불문화제를 열고 “159명의 이태원 참사 희생자에 건설노조 간부 고(故) 양회동씨의 몫인 1배를 더해 160배” 행사를 열었다..

이들은 “이태원참사에 이어 정부가 노동자에 대한 폭력적인 대응으로 양씨가 숨지는 일이 발생했다”며 “다시는 이러한 희생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159배에 1배를 더해 160배를 진행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들은 "159명의 희생자들을 기억하며 시작하겠습니다", "유가족들을 위로하며 절합니다", "진상 규명을 다짐하며 절합니다", "책임자 처벌을 다짐하며 절합니다" 등 1배를 할 때마다 한 마디를 덧붙이며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의 염원을 담았다. 일부 시민들도 유가족들과 함께 희생자들의 영정에 절을 올렸다.

이날 160배에 참여한 유족과 시민단체 관계자 16명은 분향소 앞에서 두 손을 모아 합장과 절을 하고 무릎을 꿇었다가 일어나기를 반복했다. 미리 마련된 돗자리가 모자라 160배에 동참하지 못한 관계자들과 일부 시민들도 분향소 앞 간이 의자에 앉아 두 손을 모은 채 160배 진행에 맞춰 묵념을 하기도 했다.

이들은 160배 이후 서울광장 분향소 옆 세종대로에 설치된 무대에서 ‘4대 종교 추모기도회’와 ‘추모촛불문화제’를 연이어 진행되었다. 특히 이날 문화제에서는 이태원참사 발생 200일을 애도하는 건설노조 측의 발언도 이어졌다. 이후 약 50여명의 시민들로 이뤄진 ‘평화의나무 합창단’의 추모공연도 열렸다.

유가족들은 지난 200일을 돌아보며, 반년이 넘는 시간동안 이태원 참사의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이뤄지지 않았고, 또 오히려 유가족과 생존자들이 생명과 안전, 존엄, 애도와 연대 등 국가로부터 보장받을 권리를 침해당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한 재난참사가 닥쳤을 때 누가 어떤 피해와 고통에 처하게 됐는지, 어떻게 책임을 묻고 제도와 가치를 새롭게 할 지 물을 수 있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최근 유가족들은 이태원 참사의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해 발의된 <10.29 이태원참사 피해자 권리보장과 진상규명 및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법(안)>의 여야 합의를 요청하며 국민의힘 중앙당사 앞에서 일주일간 노숙 농성을 진행했으나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면담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정민 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 대표 직무대행은 기자회견에서 "하루 아침에 가족을 잃고 억울함을 호소하는 유가족들의 피맺힌 간절함을 부디 외면하지를 말아달라"고 호소했으나,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야당이) 재난의 정쟁화 우려가 있는 핼러윈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을 발의하려고 한다”며 해당 법안에 반대 의사를 밝혔다.

유족 측은 토요일인 오는 20일 오후 서울광장 분향소 옆 도로에서 ‘200일 시민추모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지난 8일부터 이날까지 이어진 ‘200시간 집중추모행동’에 이어, 오는 20일 시민추모대회 개최 전까지 추가로 ‘100시간 추모행동’을 서울과 광주 등지에서 전개하며 이태원참사 특별법 제정과 진상 규명의 필요성을 호소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200일째 되는 날 국가인권위원회가 반복되는 재난 피해자에 대한 인권침해와 불평등을 막기 위해 국가가 적극적으로 피해 복구 및 추모 사업 등에 나설 것을 권고했다. 인권위는 가이드라인을 국가안전관리 기본계획과 시·도 안전관리계획, 시·군·구 안전관리계획 수립지침에 포함시켜 인권에 기반을 둔 안전관리계획을 수립할 것을 강조했다.

인권위는 “재난으로 인한 인권침해가 반복되는 가운데, 특히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인권침해와 차별이 심화하고 있다”며 권고 취지를 설명했다. 앞서 인권위는 이태원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 수립, 피해자 및 유가족의 권리 보장과 피해 복구를 촉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