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 동광직물 생활문화센터 개장
강화군, 동광직물 생활문화센터 개장
  • 박경천 기자 pgcark@hanmail.net
  • 승인 2023.05.19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지역과 상생하는 문화 거점공
- 한옥 전통찻집, 구세의원 기념품판매장 함께 오픈.. 지역주민운영
강화군의 옛 동광직물 공장이 원도심 문화 관광거점인 ‘동광직물 생활문화센터’로 새롭게 모습을 드러냈다.(사진=강화군)
강화군의 옛 동광직물 공장이 원도심 문화 관광거점인 ‘동광직물 생활문화센터’로 새롭게 모습을 드러냈다.(사진=강화군)

[강화=박경천기자] 강화군의 옛 동광직물 공장이 원도심 문화 관광거점인 ‘동광직물 생활문화센터’로 새롭게 모습을 드러냈다.

강화군은 19일 개장식을 개최했다. 동광직물은 한때 종업원 200여 명이 근무하며 강화군 직물산업을 대표했던 기업이었다. 폐업 후 관리가 되지 않아 마을의 경관을 해치는 흉물로 방치돼 있었다. 이에 군은 2020년 이를 매입해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탈바꿈 시켰다.

유천호 군수는 “옛 동광직물은 우리가 기억하고 지켜나가야 할 근현대 자산”이라며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조성한 ‘동광직물 생활문화센터’는 앞으로 지역과 상생하는 문화 거점공간으로 운영될 것”이라고 전했다.

강화군은 이와 더불어 함께 추진한 옛 구세의원 건물을 ‘기념품 판매장’으로, 한옥 건물은 전통찻집으로 함께 오픈하여 지역주민이 모여 운영해 나아갈 계획이다.

강화군 관계자는 “동광직물 생활문화센터 개장으로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문화향유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이와 더불어 사회적 거리 두기 해제 이후 관광객 이동이 한창인 지금 관광객을 침체된 강화읍 원도심으로 이끌어 강화의 차별화된 ‘지역다움’을 알려 강화읍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라고 자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