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김 시장 ‘재판 국면 전환’위해 사회 갈등 조장···쓰레기 대란 자작극+보훈수당 미편성
안성시 김 시장 ‘재판 국면 전환’위해 사회 갈등 조장···쓰레기 대란 자작극+보훈수당 미편성
  • 진두석 기자 dsjin6@hanmail.net
  • 승인 2023.05.25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성시청 전경(사진=안성시)
안성시청 전경(사진=안성시)

[안성=진두석기자] 김보라 안성시장이 최근 쓰레기 대란 자작극에 이어 이번 임시회에 보훈수당 인상분 미편성 등의 잇딴 행태는 재판 국면 전환용이라는 주장이 일각에서 제기됐다.

김 시장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이 진행중인데 지난 선거에 이은 동일 전과여서 시민들은 “두 번이나 똑 같은 혐의로 재판중 인데 이번엔 쉽지 않은 거 아니냐”, “집행유예 기간에 같은 범죄를 저지른 것이나 다름없는 꼴”이라며 부정적 여론이 확산됐다. 이에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고의로 싸움을 걸었다는 것이다.

앞서 김 시장은 지난 3월에 ‘14일간 쓰레기 대란’ 자작극을 벌였다. 그러고는 행정력을 총 동원해 안성시의회 국민의힘 시의원들에게 뒤짚어 씌웠다가 탄로가 나자 뜬금없이 쓰레기난 해결을 위한 원탁회의 개최 등 서둘러 봉합하기도 했다. 

쓰레기 대란은 환경교육재단설립을 놓고 주민협의체가 쓰레기반입 중지 결정으로 국민의힘 시의회와 맞서자 김 시장은 그동안 평택에코센터에서 1일 20∼30t 규모로 처리해 오던 소각용 쓰레기를 지난 3월 전면 중단조치 지시를 내려 ‘14일간 쓰레기대란’을 촉발시킨 사건이다. 

이유가 어찌됐든 현직 시장이 공직내부 이탈과 민심이반을 우려해 ‘14일간 쓰레기 대란’ 자작극으로 사회 혼란을 야기시키는 행태는 시민을 볼모로 벌인 무모한 행위여서 “시장의 지위와 자격이 의심스럽다”라는 지적이 있따르고 있다.

보훈수당도 마찬가지로 김 시장으로부터 촉발됐다. 안성시의회는 지난해 국가유공자 분들의 보훈수당 상향 인상분을 조례에 명시하고 집행키로 했다. 하지만 김 시장의 공약사업인 공영버스 18대 구입 예산 수십억원이 의회에서 삭감됐다.

김 시장은 이에 대한 반발로 국민의힘 시의원 주축으로 제정된 보훈수당 예산 9억원을 지난 9일 열린 제213회 임시회에 미편성하고 보복했다. 그러면서 뒤로는 공무원들을 의회에 보내 “공영버스 예산하고 맞바꾸자”며 회유 제안하자, 국민의힘 시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하며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들은 “자신의 정치적 목적이 달성시키기 위해 무모하리만치 예산가지고 장난치지 말라. 보훈수당 미편성도 역시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나이드신 시민을 을 볼모로 하는 ‘나쁜 정치’다”면서 “다 받아주면 버릇된다”고 비판했다.

공직내에서도 일부는 “예산을 엿 바꿔 먹듯이 너무 노골적으로 장난친다”며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있고 또 한편에선 “우리는 정치를 모른다. 공무원을 정치에 끌어들이지 말아 달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