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고덕 국제화지구 H사 건설현장, 설계와 다른 중국산 자재사용 의혹 제기
평택시 고덕 국제화지구 H사 건설현장, 설계와 다른 중국산 자재사용 의혹 제기
  • 서인호 기자 seoinho3262@gmail.com
  • 승인 2023.05.26 17:47
  • 댓글 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설계 시 사용하기로 한 국산 자재를 중국산 저가 자재로 바꿔치기 시공
- "설계 당시 국산 자재, 저가 중국산 자재로 고급 건축물 마감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
▲중국산 외장타일로 고층 건물 외장을 마감하고 있는 현장 모습

[평택=서인호기자] 평택시 고덕 국제화지구 EBC2블럭 H사 건축하고 있는 건축물 외장마감이 설계 당시 지정한 국산 자재를 사용하지 않고 중국산 저가 자재로 시공하고 있다는 제보가 있다.

제보자는 건축물 설계 시 외장마감재를 한국산 R사의 제품으로 시공하기로 했는데 현장에서는 국산 외장재를 쓰지 않고 저가 중국산 타일 외장재를 납품받아 공사를 하고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중국산 외장타일로 고층 건물 외장을 마감하고 있는 현장 모습

취재진 확인 결과 원설계 심의 시 제출한 외장마감 제품 마감표에 보면 '레드조약돌-시에나 -DARK RED'외장타일을 사용하도록 표기되어 있었으며 현장의 제품은 유사한 중국산 타일로 시공되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에 대해 현장 관계자인 H사 측 사업지원팀 L모 메니저에게 현장 자재 사용 부문에 대한 문의를 했으나 2주가 넘은 현재까지 아무런 응답이 없는 상태다.

건축 전문가에 따르면 “고층 건물 외장재는 인도와 인접하기 때문에 준 불연자재를 사용해야 하며 충격에 강한 자재로 안전을 중시한 자재 사용이 원칙이라며 건축물 설계 당시 국산 자재로 구체적 명시해 사용하기로 한 것을 저가 중국산 자재로 고급 건축물 마감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다”고 했다.

이어 부득이한 사정으로 중국산 및 기타 제품으로 변경 시 외부 마감재로 사용되는 경우 반드시 준불연재 제품을 사용해야 하고 국내 시험성적서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최근 건축 현장의 불법 시공, 불량 자재 사용으로 각종 안전 문제가 사회적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평택 고덕 국제화 지구에 대형 공사 현장이 다수 존재하는 만큼 건축물 공사에 대한 철저한 지도 감독이 지자체에 요구되고 있다.

서인호 기자
서인호 기자 다른기사 보기
seoinho3262@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취재부 2023-05-28 09:17:34
취재기자입니다.

제보를 받고 현장에 갔으나 비슷한 EBC-1, EBC-2

같은 H사 건물로 착각한 오류 인정합니다.

오해소지를 만든 점 정중하게 사과 드립니다.

기자로서 부도덕한 건설현장을 제보받고 최선을 다 해서 파악해야 했으나

현장까지 방문하고도 착각한 점 인정합니다.

다행히 독자님들께서 정확한 제보를 주셔서 수정판으로 교체 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는 더욱 정확한 기사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뻥튀기맨 2023-05-28 02:27:30
중국산 자재사용 현장을 잘못표기해놓고 문제를 지적하니 은근슬쩍 수정하고 의혹이 짙다는 개인 뇌피셜로 일관 중인데,

자 실제 현장을 확인해보자!

사진속에 EBC2현장은 전체 상가건물중 딱 사진에 찍힌 한쪽면에 TEST를 위해 외벽 타일을 붙였놓았는데, 이걸 기사로 뻥 터트리며 마치 전체 현장이 중국산 저가 자재를 사용한것 처럼 냄새를 피워데고 있다!

물론 정말 적기의 타이밍에 귀한 정보이 기사이고 이를통해 사실여부 확인과 확대 조사등을 할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준 기자에게 그리고 제보자에게 감사한다.

다만, 기자가 기사를 쓰려거든 좀 제대로 확인하고 쓰자! 현장에 잠깐만 나와 확인해도 알수있는것도 확인 안하고 ... 좀 제대로 하자!

ㅡ 현장에 답이 있다! 책상머리는 필드가 아님을 잊지말자!

펙트??? 2023-05-28 01:34:20
1. 제보자는 기자에게 EBC2 사진을 주며 범인이라고 알려주고 기사를 써달라고 함

2. 기자는 기사를 쓰는과정에서 EBC1과 EBC2가 헷깔려 범인을 EBC1으로 잘못 찍어 내보냄

3. 기사를 본 사람들이 EBC2사진을 보고 EBC1이라고 우긴 기사가 하도 이상해서 기자에게 따져물음

4. 그때서야 EBC1과 EBC2를 헷깔린 사실을 알아차린 기자는 은근슬쩍 바꾸려했는데 스카이시티란 말만 삭제하고 EBC1은 그대로 내버려둠

5. 사람들이 수정할려면 똑바로하지 장난치냐고 따져물음

6. 기자는 그때서야 EBC1이 스카이시티인걸 알아차리고 다시 은근슬쩍 범인을 EBC2로 바꿈, 바꾸면서 EBC2가 범인이지만 비슷하게 생긴 EBC1도 범인일수 있도고 연막을 뿌림

이게 이 기사의 펙트???

책임져라 2023-05-28 01:22:04
기자는 오보로인해 EBC1과 현대건설에게 입힌 이미지 실추와 정신적 피해에 대해 어떻게 책임질것 인지 말해주세요.

찍기실패 2023-05-28 01:19:17
그거참! 별 헤프닝이 다 있네!ㅋㅋㅋ

EBC1,2가 쌍둥이 같으니까 헷깔렸나부지~

근데 기자가 범인잡는 기사를 쓰는데 범인을 헷깔려서 잘못 올리냐 .... 그거 참!

50대 50 인데 그걸 못찍어서 욕을 얻어먹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