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철승 “추미애 사퇴는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 요구에 의해서였다”
정철승 “추미애 사퇴는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 요구에 의해서였다”
  • 이익돈 기자 mickeylee@naver.com
  • 승인 2023.07.03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 장관 사퇴 요구, 당시 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요구에 따른 것이라고 밝혀
-추미애 “사직서 쓸 의사 전혀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사진=뉴스핌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사진=뉴스핌

 

[경인매일=이익돈기자]대한변호사협회 감사로 있는 정철승 변호사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문재인 전 대통령을 '기회주의자'라고 평가한 사실을 혼자 비밀로 간직했다가 이젠 드러내도 되겠다 싶어 알린다며 공개했다고 밝혔다.

정철승 변호사는 30일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해 9월 추미애 법무부장관으로부터 직접 물러나게 된 비화를 듣고 이를 (SNS에) 포스팅했다가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심한 비난과 비방을 당했다"고 밝혔다.

정철승 변호사는 "당시 추 대표가 무척 말을 아끼셨지만 꼬치꼬치 캐묻는 나에게 살짝 내비친 얘기가 그것이었다"며 사퇴가 자신의 뜻이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의 직접 요구에 의해서 였다고 그 동안 밝히지 않았던 사실을 소개했다고 한다 물론 그 당시 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요청이 있어서 였다고 한다.

정 변호사는 이어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이 법무부장관에서 물러나게 된 경위를 내가 그 얘기를 했다가 온갖 수모를 겪었듯 정치권에 있는 사람이라면 그 사실을 공개했다가 감당할 수 없는 불이익이 생길 수 있어서 함구하고 있었을 것"이라고 자신의 심경을 밝혔다..

이어 "중요한 진실은 언젠가는 드러나는 법이다. 어제 추미애 대표가 (오마이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법무부장관직을 물러나게 된 경위를 자세히 밝혔다"며 이제는 "본인이 직접 털어놓았으니 나도 차마 공개하지 못했던 얘기를 하겠다"고 10개월여 묻어 놓았던 추 전 장관 이야기를 조심스레 꺼냈다.

그것은 바로 "문재인은 기회주의자예요…"라고 추 전 장관이 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정 변호사는 "역사의 평가를 위해 남긴다"며 추 전 장관과 주고받았던 이야기를 털어놓았다.

추 전 장관은 "2020년 12월 16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판사 사찰, 채널A 수사방해 등을 사유로 정직 2개월 징계에 그친 것에 허탈 해하던 차에 노영민 대통령비서실장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며 "노 실장이 '결국 징계결정이 내려졌군요. 축하한다'고 말을 하더라"고 했다.

이에 추 전 장관은 "임기가 보장된 검찰총장에게 고작 정직 2개월 징계를 하려고 그 난리를 피운 것이냐는 비난을 받아도 할 말이 없게 됐다. 내가 시작한 일이니 내가 책임지겠다고 하자 노 실장이 '책임진다고 하셨으니 사직서 들고 청와대 들어오라'고 하더라"고 했다.

이에 추 전 장관은 "사직서라뇨? 제 얘기는 제가 시작한 일을 제가 잘 마무리하겠다는 의미다. 사직서 쓸 의사가 전혀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고 정 변호사에게 밝혔다고 한다.

이후 추 전 장관은 청와대로 들어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법무장관직에서 사퇴할 의사가 없다. 제가 해야 할 일들이 많은데 중간에서 그만두면 안 되는 일들"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에게 퇴진 의사가 없음을 직접 전했다고 설명했다고 전해졌다.

이 말을 들은 문 대통령이 '추 장관은 당대표까지 하셨던 분이다. 당이 장관직 사퇴를 원하는데 이러면 되는가, 그동안 수고 많았다. 법무장관직에서 사퇴해 달라'고 해서 추 전 장관은 말문을 잃었다고 했다. 그 때 나온 이야기 가운데 핵심적인 것이 “재 보궐 선거에 ‘추윤 갈등’을 끝내는 것이 필요하니 추미애 장관을 사퇴시켜 달라”는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요청에 따른 거라는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