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표, “면피하겠다고 애먼 양평군민을 볼모로 잡는 것”
이재명 대표, “면피하겠다고 애먼 양평군민을 볼모로 잡는 것”
  • 이익돈 기자 mickeylee@naver.com
  • 승인 2023.07.07 13: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재명대표, "놀부 심보도 아니고 내가 못 먹으니 부순다는 것이냐"며 비판
- "백지화한다고 오염된 진실이 사라지나?", "종점이 왜 바뀌었는지 의혹 밝혀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스타트업 기술탈취 해결사례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스타트업 기술탈취 해결사례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핌)

[경인매일=이익돈기자] 열린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7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종점 이전 의혹이 커지니 장관이 갑자기 사업 백지화를 선언했다"며 "놀부 심보도 아니고 내가 못 먹으니 부순다는 것이냐"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재명 대표는 “면피하겠다고 애먼 양평군민을 볼모로 잡는 것"이라며 "수년간 논의하고 수조 원이 투입된 국책사업은 장관이 정치생명 운운하면서 즉흥적으로 백지화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백지화한다고 오염된 진실이 사라지나"라며 "고속도로 종점이, 노선이 왜 바뀌었는지 한 점 의혹 없이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건희 여사의 일가 특혜 의혹이 일던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사업에 대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돌연 '전면 백지화'를 선언한 것과 관련해 민주당 이재명 당 대표가 직접 "놀부 심보" 등의 표현을 써가며 선봉에 서서 이틀째 공세를 이어 나갔다.

이 대표는 7일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김건희 일가의 양평 특혜의혹이 일파만파"라며 "(양평군) 두물머리 일대 교통체증 해결 위해 2017년부터 시작된 사업은 줄곧 양서면이 종점이었으나 갑자기 강상면으로 종점이 바뀌었고, 더 큰 문제는 의혹이 커지니 장관이 갑자기 사업 백지화를 선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재명 대표는 "놀부 심보도 아니고 참 기가 막힌다. 내가 못 먹으니 부숴버리겠다는 것이냐"며 "치기마저 느껴지는 백지화 선언이 바로 백지화돼야 한다"고 했다. "장독대 청소를 맡겨 놨더니 장독이 좀 이상해져서 '이거 혹시 청소를 하는 게 아니라 훔친 거 아니냐' 했더니 청소한 사람이 '그런 의심 한다면 장독을 부숴버리겠다'고 한 것"이라며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날 선 비판을 이어나갔다. 

이재명 대표는 "애먼 양평군민을 볼모로 잡는 것"이라며 "수 년간 논의하고 수조 원이 투입된 사업은 장관이 백지화할 수준이 아니다. 사업을 백지화한다고 오염된 진실이 사라지겠느냐"고 의혹을 제기하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명 대표는 "고속도로 종점이 왜 바뀌었는지 한 점 의혹이 없어야 한다"며 "민주당은 '양평고속도로 원안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원안에 힘을 싣겠다. 국토부는 양평고속도로 백지화를 백지화하고 원안대로 추진하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원희룡 장관은 무책임한 백지화를 취소하고, 양평군민들에게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또 민주당 의원들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고속도로의 시점과 종점이 뒤바뀌는 경우는 거의 없는데 그 바뀐 종점이 김건희 여사 일가의 토지 인근으로 변경된 것이다.

누가 봐도 의혹이 생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이러한 의혹을 국민들과 국민을 대표한 국회의원이 제기하면 정확한 사실에 근거해 답하면 될 일이지, 도대체 무엇을 밝히기 두려워 1조8000억 원 짜리 사업을 장관 말 한마디로 백지화하겠다는 것이냐"고 질책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장관의 무책임한 결정으로 그 피해는 아무런 죄 없는 양평군민, 경기도민과 서울시민 등 국민들에게 돌아가는 것"이라며 "원 장관은 김건희 여사 특혜 의혹을 해소하기는 커녕 정치적으로 악용하기 위해 혈안이 된 모습이다. 전면 백지화를 통해 양평군 주민들이 민주당을 원망하도록 프레임을 씌우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사업 백지화'를 밝히는 장관의 모습은 화가 난 어린아이가 떼쓰고 고집 부리는 것에 불과했다"며 "국가예산 55조, 4000명이 넘는 공무원을 총괄하는 장관이 맞는지 국민들은 의아스럽기만 했다"고 비난했다. 이들은 국민의힘을 향해 국토위 개최를 통한 의혹 해소를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