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정조사와 특검, 원희룡 장관의 즉각적 사퇴' 촉구
민주당, '국정조사와 특검, 원희룡 장관의 즉각적 사퇴' 촉구
  • 이익돈 기자 mickeylee@naver.com
  • 승인 2023.07.10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종점을) 갑자기 옮겨놓고 문제 제기하니까 아예 백지화 시키겠다고?
- 민주당최고위원회의 “권력형 비리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 필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07.10 (사진=뉴스핌)

[경인매일=이익돈기자] 최근 국민적 논란이 더욱 거세지고 있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의혹과 관련하여, 더불어민주당이 ‘총력전’에 돌입하기로 했다.

또한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와 특검 요구와 함께 해당 사업 백지화를 선언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의 즉각적인 사퇴를 민주당은 촉구했다.

이재명 대표는 10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 의혹과 관련 “그야말로 국정농단”이다.  “이번 사건은 대통령 친인척이 연루된 권력형 비리 의혹의 전형” 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만약 정부 의도대로 강상면에 (고속도로) 종점이 설치됐다면 그 인근에 축구장 5개 면적의 땅을 소유한 대통령 처가가 막대한 개발 이익을 누렸을 것”이라 지적했다. “지금까지 많은 국정농단 사례를 봐 왔지만 수조원대 국책사업을 아무런 설명도 없이 갑자기 옮기는 것 처음 봤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대표는 이어  “뻔뻔하게 아무 이유도 없이 (종점을) 갑자기 옮겨놓고는 문제를 제기하니까 이번에는 아예 백지화시키겠다고 행패를 부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국정을 이런 식으로 행패 부리듯이, 장난하듯이 해서야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재명 대표는 “정권의 도덕성이 뿌리째 흔들리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는 국민을 존중하고 두려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어느 선까지 사태에 개입된 것인지 철저하고 신속한 진상 규명이 있어야 한다”면서 “대통령실이 나서서 즉각 원안으로 추진하라고 지시해서 지금의 혼란을 정리하시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에선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김건희 여사 일가 땅 문제를 제기했던 한준호 의원은 이날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 ‘전수조사’를 압박했다. 한 의원은 “국정조사를 통해 (해당 지역 땅에 대한) 전수조사를 하면 된다”면서,  “김부겸 전 총리 등 나머지 분들의 땅조차 의심스럽다면 전수조사를 하자”고 제안했다.

한준호 의원은 “예비타당성조사를 다 끝내놓은 라인은 별도로 있는데 왜 그것과 상관없는 라인에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해서 종점을 바꿔놨느냐”면서 “(지난 해) 국감에서 지적했던 것처럼 그(김건희 여사 일가) 땅은 이미 여러 번의 형질변경과 그리고 필지 분할을 통해 산으로 돼 있던 것을 토지로 바꿔놨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겨냥했다. 고 최고위원은 이날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인터뷰에서 “원 장관이 사업을 백지화시켜 모든 사람들이 (이 문제를) 쳐다보게 만들었다”면서 “감정 조절을 못해서 더 커져버린 김건희 로드”라고 말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예타까지 과정이 6~7년 정도 걸렸는데 어느 한 사람이 백지화한다면 백지화하게 되고 이러는 게 말이 되느냐”면서 “1조 7000억 원짜리 사업을 백지화할 권한을 국민이 원희룡이라는 사람에게 줬느냐”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오는 17일로 예정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현안질의에서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룬다는 계획이다. 이 자리에는 원희룡 장관이 직접 출석할 것으로 예상돼, 야당의원들과 정면충돌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의혹이 제대로 해명되지 않으면 국정조사로 가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박광온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권력형 비리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면서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사실관계를 확인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