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매일 릴레이 인터뷰]김회철 경기도의원 "시민 속에서 시작한 길… 함께 걸어나가야"
[경인매일 릴레이 인터뷰]김회철 경기도의원 "시민 속에서 시작한 길… 함께 걸어나가야"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3.08.24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인매일=최승곤기자]지방중심 시대를 맞아 경기도의회는 거대한 변화의 중심에서 바쁘게 흘러간다. 지난해 6월 지방선거 이후 취임 1주년을 맞은 경기도의회 의원들은 다양한 의정활동으로 지역과 경기도 발전을 위해 동분서주 하고있다.

이번 릴레이 인터뷰 주인공은 김회철 경기도의원이다. 그는 “혼자 하기에는 불가능해 보였던 것들도 함께할 때, 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라며 협동과 과정을 중시하고 있다. 

경인매일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이후 경기도의원 취임 1주년에 즈음하여 의원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간의 의정활동과 소회를 들어본다.

김회철 도의원

 


경기도의원으로서 지난 1년간의 성과 등에 대해서 말씀해주신다면 


155명으로 구성된 경기도의회는 의원정수가 압도적인 만큼 의원 개인의 역량과 독주보다는 의원 모두가 생각을 공유하고, 합의와 설득의 과정이 무척 중요하다. 더욱이 거대 양당이 의석 배분도 공평히 나누어 운영되는 곳이기에 더욱 그렇다.

저는 화성출신 도의원으로서 우선 재정자립도 1위, 인구 100만 명 돌파를 코앞에 두고 있는 화성시가 여전히 단독교육지원청이 없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로써 시급히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교육지원청 신설, 시대적 사명이다!’라는 주제로 화성교육지원청 신설을 촉구했고, 시민의 하나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정책토론회도 개최해 공감대 형성을 유도했다.

임태희 교육감께서도 현재 문제의 심각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고, 지역의 특수성과 양질의 교육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선 화성교육지원청 신설이 절대적인 만큼 임기중에 반드시 교육지원청이 신설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시리라 생각한다.

또한 교육행정위원으로서 조례 개정에도 노력했다. 올해 초에는‘경기도교육청 학교도서관 운영 및 독서교육 진흥 조례 개정안’을 대표발의하였는데, 상위법 개정사항에 대한 반영과 함께 전국 최초로 학교도서관의 자료구입비를 학교 운영비의 3% 이상 필수 편성하도록 하여 학교가 도서구입에 인색하지 않도록 의무화하였다.

이를 통해 학교도서관 장서의 양적·질적 개선과 함께 자료 현대화로 이어져 학생들의 학교도서관 이용을 활성화는데 기여하도록 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지부진했던 봉담2지구 내 초등학교 신설을 확정한 것도 큰 보람이었다. 봉담2지구는 총 4,539세대에 달하는 대규모 택지개발지구지만 학교신설을 위한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2차례나 학교신설이 보류되면서 지역주민들의 불안감이 컸고, 실제 학생들이 당장 원거리 학교로 통학하는 상황이었다. 저는 도교육청을 적극 설득했고, 교육청에서는 변화된 정책적 접근으로 자체투자심사를 통해 소규모학교 신설이라는 해법을 찾게 된 것도 지난 1년의 큰 성과였다.

 


정치적 철학과 성취하고 싶은 목표(임기 내 혹은 앞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거창한 정치철학이라고 하기에는 쑥스러운데 제가 생각하고 지향하는 정치는 내 삶의 소소한 일상을 바꾸는 생활정치에 방점이 있다. 개인적으론 학창시절 학생회장 경험과 지역주민으로서 주민자치위원회, 지역사회보장협의회에서의 활동, 그리고 국회의원 보좌관으로서의 활동에 이르기까지 그동안 지역의 주민과 함께 의견을 모으고 함께 해법을 찾아가는 정치의 과정이 제게는 너무나 익숙하고, 시민속에서 시작한 길을 시민과 함께 걸어가는 것이 권한을 위임해주신 유권자들을 대표하는 의원의 당연한 책무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주민들의 숙원인 교육 및 주거 환경 개선, 개발에 따른 교통망 확충에 이르기까지 어느 하나 놓치지 않고 현장에서 지역주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더 열심히 뛰면서 의정활동을 하겠다. 

 


지역민들과 도민들께 한 마디 해주신다면


민주주의는 대의제로 구현되고, 대의제의 중심에는 바로 의회가 있다. 제 자신이 선출직 의원으로서 민의를 정확히 대변해야 하는 의무와 책임이 있는 만큼 늘 ‘지역주민의 목소리에 답이 있다’는 생각으로 지역주민과 함께 호흡하고, 생각하는 지역의 일꾼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늘 곁에서 성원해주시는 지역주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