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남북관계 '교전국' 설정... 軍 "압도적으로 응징할 것"
북한, 남북관계 '교전국' 설정... 軍 "압도적으로 응징할 것"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4.01.02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12월 26~30일 평양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열린 당 제8기 9차 전원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12월 26~30일 평양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열린 당 제8기 9차 전원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조선중앙통신]

[경인매일=윤성민기자]북한이 노동당 전원회의를 통해 남북관계를 '적대적국가', '교전국'으로 설정한 데 대해 우리 국방부는 "우리 군은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확고한 정신무장과 '즉, 강, 끝'의 응징태세로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은 위원장은 노동장 전원회의 5일차 회의에서 남북관계를 두고 "더 이상 동족 관계, 동질관계가 아닌 적대적인 두 국가관계, 전쟁 중인 두 교전국 관계로 완전히 고착됐다"며 "유사시 남조선 전영토를 평정하기 위한 준비에 박차를 가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우리 제도와 정권을 붕괴시키겠다는 괴뢰들의 흉악한 야망은 '민주'를 표방하든 '보수'의 탈을 썼든 조금도 다를 바 없었다"며 "우리를 '주적'으로 선포하고 외세와 야합해 '정권붕괴'와 '흡수통일'의 기회만을 노리는 족속들을 화해와 통일의 상대로 여기는 것은 더 이상 우리가 범하지 말아야 할 착오"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북남관계는 더 이상 동족 관계, 동질관계가 아닌 적대적인 두 국가관계, 전쟁 중인 두 교전국 관계로 완전히 고착됐다"며 "현실을 냉철하게 보고 인정하면서 당중앙위원회 통일전선부를 비롯한 대남사업 부문의 기구들을 정리, 개편하기 위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여야는 한목소리로 비판했다. 국민의힘 정광재 대변인은 "김 위원장은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끌어올리는 도발적 망언을 쏟아내고 있다"며 "북한의 이런 말 폭탄이 향후 대한민국에 대해 도발을 감행하기 위한 명분 쌓기용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거둘 수 없다"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한반도를 전쟁의 소용돌이에 몰아넣겠다는 위험한 카드를 서슴지 않고 드러낸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핵 무력 강화, 군사 정찰 위성 추가 발사 등 도발까지 정당화하려는 시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밝혔다.

우리 국방부는 입장문을 내고 "북한은 핵, 미사일 개발에 따른 주민들의 고통과 어려움을 외면한 채, 남북관계 파탄과 한반도 정세 악화라는 책임을 적반하장식으로 우리측에 전가하고 있다"며 "이번 북한의 발표는 권력 세습과 체제 유지만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하는 세습독재국가의 속성을 일관되게 보여준 것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북한은 이제라도 국제사회가 한목소리로 반대하는 핵 개발을 즉각 멈추고, 비핵화의 길로 복귀해야 한다"면서 "이것만이 북한 주민의 삶을 개선하고 국제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