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테이지, 2024 팬덤트렌드 리포트 공개.. 팬덤테크 시대 전환 '목전'
비스테이지, 2024 팬덤트렌드 리포트 공개.. 팬덤테크 시대 전환 '목전'
  • 경인매일 kmaeil@kmaeil.com
  • 승인 2024.02.22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인매일=윤성민기자]팬덤 비즈니스 토탈 솔루션 '비스테이지(b.stage)'가 ‘2024 팬덤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 

22일 비스테이지에 따르면 콘텐츠 IP와 IT 접목을 통한 디지털 전환이 시공간의 제약을 뛰어 넘어 글로벌 팬덤을 하나로 연결하고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팬덤테크(Fandom-tech)’ 시대로의 전환이 목전에 다가왔다.

비스테이지가 발표한 ‘2024 팬덤 트렌드 리포트’에는 K-POP∙엔터테인먼트∙e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의 팬덤 트렌드는 물론 글로벌 방문 국가 통계, 누적 페이지 뷰 등 팬덤 비즈니스에서 눈여겨볼 만한 인사이트가 담겼다.

비스테이지에 따르면, 2023년에만 전 세계 224개국의 팬덤이 비스테이지에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중 비스테이지를 통해 굿즈 등 다양한 팬덤 관련 기획 상품 및 디지털 서비스를 이용한 국가의 분포도 155개국 이상으로 나타났다. 또 비스테이지에 가입한 팬들의 약 98%가 비스테이지에 1회 이상 재방문하며 활발히 활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스테이지 접속자 수가 가장 많은 국가는 미국, 한국,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멕시코 등으로 글로벌 사용성이 집계됐다. 인도네시아, 필리핀, 프랑스, 브라질 등에서도 많은 팬덤이 접속하며 아시아뿐만 아니라 북남미 및 유럽 지역에서의 사용도 확인됐다. 이는 다양한 분야의 팬덤이 비스테이지로 구축된 플랫폼에 모여 활동하며 서로 영향력과 결속을 강화해 K-POP 아티스트부터 e스포츠, 크리에이터, 브랜드 등에 이르기까지 팬덤을 둘러싼 시장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 커뮤니티 통해 ‘소통’하는 글로벌 팬덤, 팬덤끼리 경험 공유도 활발

비스테이지를 이용하는 아티스트와 팬덤의 주 이용 기능은 다양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소통’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티스트는 스타 스토리(67.4%) 작성, 댓글(18%) 남기기, 리액션(12.1%) 등을 통해 활동 소식 외에도 본인의 일상을 글로벌 팬덤에게 공유하며 개인적 친밀감을 더하고 있었다. 팬덤 역시 약 50%가 커뮤니티를 통해 아티스트와 소통은 물론 다른 팬들과 공연 후기 등을 공유하는 등 팬덤 간 주요 소통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었다. 이 밖에도 리액션(41.6%), 댓글(8.5%) 남기기 등 소통 기능을 주로 사용했다.

비스테이지를 이용해 글로벌 팬덤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는 아티스트는 하이키(H1-KEY), 유키스(UKISS), 멜로망스 등이 꼽힌다. 하이키는 데뷔 2주년을 맞아 팬덤과 비스테이지의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댓글 파티를 진행하는 등 활발히 소통하고 있다. 유키스는 비스테이지로 새로운 팬덤 허브를 구축하고 글로벌 팬덤과 다시 만나 활발히 소통하고 있으며, 팬덤의 사랑에 보답하듯 멤버들이 매일 비스테이지에 방문해 적극 소통 중이다. 이외에 멜로망스도 스타 스토리, 커뮤니티 등을 통해 공연 후기를 자유롭게 남기기도 하며 팬덤과 적극 소통하고 있다.

■ K-POP 아티스트, 데뷔 전부터 ‘글로벌’ 팬덤 겨냥한 비스테이지 활용에 적극

비스테이지에 따르면 최근 K-POP 아티스트들은 데뷔 전부터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비스테이지로 공식 소통 창구를 개설하고, 글로벌 팬덤과의 소통에 적극적이다. 이는 팬들 스스로 K-POP 아티스트의 데뷔 전부터 팬이 되어 좋아하는 아티스트가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키우는데 기여하고 싶다는 바램과 만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한 개별 공간에서 팬덤끼리 관심사를 공유하는 것으로 이어진다. TIOT, 파우(POW), 영파씨(YOUNG POSSE), 원팩트(ONE PACT), NXD, 올아워즈(ALL(H)OURS), 노매드(NOMAD)를 비롯해 솔로 가수 규빈 등 다양한 신인 K-POP 아티스트가 데뷔 전부터 차근차근 글로벌 인지도를 쌓은 주요 전략 중 하나로 비스테이지가 꼽히는 이유기도 하다.

■  ‘리워드’, ‘멤버십’ 등 다양한 방식으로 팬덤 만족도 상승 기대

팬덤을 보유한 아티스트 및 크리에이터, e스포츠, 브랜드 등은 다양한 방식으로 팬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수 ‘청하’와 ‘한승우’, ‘올아워즈’는 비스테이지 서베이 기능을 통해 ‘공식 팬덤명 공모’를 진행해 글로벌 팬덤에게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팬덤명을 직접 정할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했다. 또한 JTBC 대표 음악프로그램 <팬텀싱어4>, 웨이브 웹 예능 <베일드 뮤지션>, 필리핀 오디션 프로그램 <드림 메이커> 등은 비스테이지에서 결승투표, 응원투표, 인기투표 등을 진행해 팬들이 스타가 탄생하는 과정에 직접 참여하고, 기여하면서 감동과 재미를 경험할 수 있게 했다. ‘서베이’를 통해 아티스트와 팬덤 사이의 중요한 결정에 참여하게 함으로 팬덤의 참여를 더욱 높인 것이다.

비스테이지 관계자는 “K-POP,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콘텐츠 IP가 IT 기술의 발달로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글로벌 팬덤의 영향력이 더욱 커지는 ‘팬덤테크’ 시대가 도래했다”며 “팬덤 비즈니스 전문 기업 ‘비마이프렌즈’의 노하우와 인사이트가 담긴 ‘2024 팬덤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 팬덤테크 시대에 성공적인 팬덤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인매일
경인매일 다른기사 보기
kmaeil@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