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에너지정책 '하나마나'
정부 에너지정책 '하나마나'
  • 김성용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1.03.13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문화재단, 道 박물관 등 야간 연장운영 강행

정부가 지난 7일 야간조명제한을 전격 발동했지만 경기도내 밤거리는 불야성이다.

휘황찬란한 네온싸인이 길거리를 불 밝히고, 술집과 음식, 모텔 등은 새벽 길거리에 넘쳐나는 인파들의 발걸음을 잡으려고 안달이다.

이들에게 에너지정책은 먼나라 이야기이다.

모두가 먹고살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경기문화재단 에너지 정책 콧방귀

경기문화재단이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콧방귀'를 뀌고있다.

정부가 지난 7일 야간조명제한을 전격 발동했지만 경기문화재단은 예삿일로듣고있다. 관람객이 없는데도 전시장은 대낮처럼 밝아 많은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다.

반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華城)은 밤 시간대 야외경관 조명을 끄기로 해 대조를 보였다.

정부는 경기문화재단이 야간개장을 실시하기 전인 지난달 27일 에너지 위기경보를 '관심'에서 '주의'로 한 단계 높이고, 기념탑과 분수대, 교량 등 공공건물에 설치된 경관조명을 끄도록 했다.

또 일반기업 옥외 광고물 야간조명은 물론 실외 골프장 코스에 설치된 조명타워, 아파트와 오피스텔 외관을 위한 경관조명, 단란·유흥주점의 옥외 야간조명 등도 끄도록 했지만 듣지않았다.

경기문화재단은 경기도박물관 등 5곳에서 1일부터 야간 연장 운영을 강행하는배짱을 부렸다.

경기문화재단측 "도민 편의를 위해 야간개장을 준비했는데 실적이 저조하고 정부 정책과 맞지 않아 야간개장을 폐지하는 쪽으로 재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겉도는 에너지 정책

경기도이 밤은 화려하다.

유흥업소가 즐비한 곳은 형형색색 조명으로 눈이 부시다.

이사실은 경기도가  지난 7~9일 3일간 두 차례에 걸쳐 도내 인구 50만명 이상지자체와 서울 인접 지자체 등 12곳을 점검하면서 확인됐다.

이 결과  전체 546곳 가운데 426곳(78%)이 잘 지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28%는 여전히 불을 밝히고 있다.유형별로는 공공기관의 경우 전체 30곳 가운데 28곳(93%)이 제한 조치를 잘따랐고, 대형마트·백화점은 86%, 자동차 판매업소 84%, 아파트 82%, 오피스텔 72%, 육교·교량 68% 등의 순이었다.

유흥업소는 전체 107곳 가운데 37곳(65%)이 야간에 불을 끄지 않아 가장 낮은 이행률을 나타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자동차 판매업소는 영업시간 외에는 옥외조명과 실내조명을 꺼야 하고 유흥업소도 새벽 2시에는 불을 꺼야 한다.

아파트 경관조명과 금융기관 옥외조명은 자정 이후 사용하지 못하며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50~300만원의 과태료를 물게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