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의회 '책임전가' 파행
성남시의회 '책임전가' 파행
  • 차도연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1.03.23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간 이숙정의원 징계요구안 등 합의점 못찾아

여야간의 의견충돌로 성남시의회가 서로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등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파행되고 있다.

23일 시의회에 따르면 이숙정 의원 징계요구건, 성남시설관리공단 감사원 감사청구권, 성남시 사무의 민간위탁촉진 및 관리 조례 재의건 등 3개 안건의 의결을 위해 제177회 임시회가 열렸다.

임시회는 이 의원 징계요구건 번안동의안 등의 처리를 위해 민주당 의원들을 제외한 한나라당 의원협의회의 개회 요구로 시 의장이 받아들여 임시회가 열리게 됐다.

지난 21일 오전 10시에 열리려던 임시회 1차 본회의는 의원들간 의견조율 과정에서 협의점을 찾지 못해 진통을 겪은 후 1시간 가까지 지연됐다.

이 의원 징계요구건은 윤리특별위원회에서, 시설관리공단 감사청구건은 행정기획위원회에서 심의하도록 했다.

그러나 이 의원 징계요구건 심의를 위한 21일 윤리특위는 민주당 의원 6명이 불참해 무산됐다. 24일과 25일 두 차례 윤리특위 일정이 잡혀있지만 열리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설관리공단 감사청구건 심의를 위한 22일의 행정기획위도 민주당의 반대로 상임위를 열지 못했다.

때문에 이 의원 징계요구건 등 3개 안건은 장대훈 의장의 직권으로 25일의 제2차 본회의에 상정될 것이 확실시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시의회 윤창근 행정기획위위원장은 “이번 임시회 개회는 당초 의원들간 협의에 의한 개회가 아니고 의장의 직권으로 열린 것”이라며 “행정기획위의 감사청구건 심의 결과에 관계없이 이 의원 징계요구건 등 3개 안건은 의장 직권으로 본회의에 상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이 의원 징계요구건 등은 4·27 재보선을 앞두고 한나라당이 정치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장대훈 의장은 “이 의원 징계요구건과 관련해 시의회의 어정쩡한 자세에 시민들의 비난여론이 거세게 일고 있다”며 “4·27 재보선을 이용 운운은 민주당 의원들이 사실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 의장은 “이재명 시장을 옹호하려는 민주당 의원들이 당리당략만을 따져, 의회운영에 대해 민주당이 합의에 응하지 않아 시의회가 파행되고 있어 책임은 민주당이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