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광주 유치 무산' 성토
'과학벨트 광주 유치 무산' 성토
  • 경인매일 kmaeil86@naver.com
  • 승인 2011.05.16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운태 광주시장, 정부에 강한 불만 표시

강운태 광주시장 "입지선정 불법성 드러났다"
정부 방침 반발속 특별한 카드 없어 '골머리'

강운태 광주시장은 16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본원의 광주 유치가 무산되자 정부에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강 시장은 이날 오전 간부회의에서 "(과학벨트 입지 결정과정에서) 불법성과 공정성이 확연히 드러났다"며 "오늘 최종 후보지를 정하지 말고 후보지 5곳을 정밀 심사하는 것이 국민적 의혹을 해소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강 시장은 이어 정부 방침에 대한 향후 대응수준을 결정하겠다고 밝혔지만, 광역자치단체장으로서 '반발' 외는 특별한 카드가 마땅치 않은 상황이다.

강 시장은 그간 과학벨트 유치를 위해 사실상 '고군분투' 할 정도로 열심히 했다는 평가가 시청 안팎에서 지배적이다.

민주당이 과학벨트 충청권 유치를 당론으로 확정하면서 민주당 소속 광역자치단체장으로서 민주당과 대립각을 세워야 하는 정치적 부담 속에서도 지역발전론을 앞세워 약 두달 동안 과학벨트 유치에 올인하다시피 했다는 평가다.

강 시장은 대다수 광주·전남 국회의원들이 뜨뜻미지근한 반응을 보이는 가운데도 서울에서 과학계 인사들과 과학전문 기자들을 잇따라 접촉하고, 시·도민 300만명 서명운동을 주도하는 등 과학벨트 유치를 위해 나름대로 뚝심을 발휘해 분위기 확산에 기여했지만, 노력에 비해 '아쉬운 성적표'를 받아야 했다.

여기에 강계두 경제부시장과 장인균 정무특보 등도 중앙인맥을 동원해 강 시장의 맹활약에 지원사격을 했으나 현실적인 정치역학 관계와 상대적으로 대전보다 뒤떨어진 과학인프라의 벽을 넘지 못했다.

그러나 광주시는 전북과 달리 과학벨트 유치를 포기하지 않고 강력히 추진함으로써 몇개의 연구단이라도 유치할 수 있었지 않느냐는 스스로의 위안 분위기도 있다.

시 관계자는 "과학벨트가 정치적으로 결정된 감이 있다"며 "지역균형 발전차원에서 광주에 본원이 유치됐으면 광주·전남 과학인프라가 더욱 발전할 수 있었을 계기가 됐을 텐데, 굉장히 아쉽다"고 말했다.

경인매일
경인매일 다른기사 보기
kmaeil8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