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김지사 첫 고위급 인사 후유증을 보고
[사설]김지사 첫 고위급 인사 후유증을 보고
  •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 승인 2006.09.04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문수 경기도지사가 취임 3개월여 만에 단행한 4급 이상 고위급에 대해 대규모 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김 지사가 취임한 이후 처음으로 시행한 것이어서 여러 가지로 관심이 모아진다.

인사마인드를 알 수 있고 도정방향 및 도정스타일을 드러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김 지사의 첫 인사는 평점이 좋지 않다고 본다. 우선 부천시에서 벌어진 최 태열 부시장의 취임식장 난잡 사태와 오산시 박 익수부시장의 취임식장에서의 난동 등이 그렇다.

물론 일부인 2개 지역에서의 부임 거부사태이지만 우리는 중대한 사태라고 본다. 공무원 사회라는 것은 엄격한 계선 조직이니 만큼 상급기관과 최고 인사권자가 시행한 인사명령에 대해 거부하는 것은 상상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공직 사회의 기강이 이러할 진대 그 단체의 업무 질은 보나마나라 하겠다. 단체장의 영이 서지 않는다면 행정을 할 수가 없는 것이다. 기막힌 일이 아닐 수 없다.

공직사회 인사거부 말도 안돼

김 지사는 도내 기초단체장들로부터 지방 총선 직후부터 부단체장 인사를 요구 받아 왔다. 기초 단체장들이 취임하면서 부단체장 인사를 요구한 것은 각 단체장들이 행정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한 것이다.

시장 군수가 외부의 일을 책임지는 아버지의 역할이라면 부단체장은 어머니의 역할이라고 할 수가 있다. 때문에 단체장들이 지방총선 직후 부단체장 인사를 요구한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김 지사는 단체장들의 요구와 아랑곳없이 3개월 가까이 끌어왔다. 광역단체의 수장으로서 기초단체의 문제를 제대로 파악치 못한 결과라 하겠다. 물론 김 지사를 보좌하는 참모들의 잘못라고 할 수도 있다. 경위야 어떻든 늑장 인사는 실책이라 하겠다.

전공무원이 승복하는 인사돼야

부단체장 인사는 단행 이전부터 말이 많았다. 수원부시장을 놓고 수원시가 타 지역에서 잘 근무하고 있는 사람을 공개적으로 요구한 것이라든지 일부지역에서 특정 인사를 배격 또는 요청한 것 등이 그것이다.

인사라는 것은 합리적 타당성을 견지하면서 조정하는 것이 원칙이라면 이번 인사는 이러한 필요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했다. 소병주 수원 부시장이 정년퇴직하면서 불거진 부단체장 인사의 시급성이 김 지사에게는 오불관언이었다.

인사가 늦어지면서 단체장들은 구미에 맞는 사람을 확보하려 줄다리기까지 벌이는 양상이 빚어졌다. 이를 바라보는 도민은 불안하기 조차하면서 관전을 즐겼다. 얼마나 우스운 꼴 볼견인가.

김 지사가 인사를 잘하여 도정을 성공적으로 이끌려 하지 망치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옛날부터 인사는 만사라고 했다. 인사를 잘 하면 업무의 반은 성공이라고들 했다. 그만큼 각급 조직체의 인사는 가장 중요한 것이다. 특히 31개 시군을 거느리고 있는 경기도에 있어서 인사는 그 중요성이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란다 하겠다.

공직자에게는 긍정감을 심어주고 조직에는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것이 인사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인사를 김지사는 첫 단추부터 좋은 평점을 받지 못했으니 실망스럽다.

이미 시행한 인사를 재조명하는 것은 다시금 인사의 불협화음이 없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이 승복하는 인사를 해야 될 것이다. 철저한 격물치지(格物致知)가 요구된다하겠다.

경인매일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