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국방부에 미군기지 출입 요청
道, 국방부에 미군기지 출입 요청
  •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 승인 2006.09.20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군공여지 발전 종합계획 수립 위해"
최근 미군기지에 대한 환경조사를 벌이려던 국회의원들의 출입 요청을 국방부가 거절한 가운데 경기도가 미군공여지 발전계획 수립을 위해 미군기지 출입을 국방부에 요청, 결과가 주목된다.

미군기지가 위치해 있는 지방자치단체가 부지조사를 위해 기지 출입을 요청을 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경기도는 "지난 18일 미군공여지 발전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조사를 위해 도내 미군기지 51곳에 대한 출입을 요청하는 협조공문을 국방부 장관에게 보냈다"고 19일 전했다.

도는 공문에서 '이번 연구용역 수행을 위해선 도내 미군공여구역에 대한 토지이용계획과 부지활용실태 등을 점검할 필요성이 있다'며 협조를 요청했다.

특히 캠프 카일 등 반환되는 미군기지 35곳에 대해서는 대학 및 산업단지 유치 등이 가능한지 여부를 현지 실사를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반환이 예정된 미군공여지 중 일부에 대해서는 이미 서울소재 대학 3~4곳이 부지무상양여를 조건으로 도에 이전을 타진해 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도의 이같은 요청이 받아들여 질지는 미지수다.

국방부는 지난 7월 31일 열린우리당 소속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의 주한 미군기지 환경오염 실태조사를 사실상 거부한바 있다.

도 관계자는 "국회의원들의 요청에도 국방부가 거부한 것으로 안다"면서 "그러나 도의 이번 출입요청은 미군기지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지자체가 지역 발전을 수립하기 위한 차원에서 이뤄진 것인 만큼 국방부가 수락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미군공여지 발전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은 다음달 중 7억3400만원을 들여 경기개발연구원에 발주될 예정이다.

내년 말께 마무리되는 이 용역에는 미군기지별 활용 및 추진계획이 상세히 담긴다.

/강희주 기자 hjk@

경인매일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