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野, 北 핵실험 대응책 상반된 입장
與野, 北 핵실험 대응책 상반된 입장
  •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 승인 2006.10.10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 "당정 긴밀한 협조" 야 "통일 외교라인 전면교체"
정치권은 9일 북한의 핵실험 강행 발표가 나온 이후 긴박한 움직임을 보였다.

특히 여야는 오전까지만 해도 북핵실험 문제의 해법을 놓고 입장이 크게 엇갈렸으나, 우려했던 핵실험이 현실화되자 당파적 이해관계를 떠나 국회 차원에서 초당 대처하기 위한 접점을 찾는데 주력하는 모습이었다.

다만 구체적인 대응방향을 놓고는 정부와 정치권의 일사불란한 위기대처를 주문하는 열린우리당과 외교.안보라인 교체 및 내각 총사퇴를 촉구하는 한나라당의 입장이 맞서는 등 `온도차'가 표출됐다.

우리당 지도부는 이날 점심일정을 취소한 채 오후 12시30분 국회 의장실에서 김근태(金槿泰) 의장 주재로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사태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대화와 설득을 통한 외교적 해법을 강조해온 우리당은 북한이 핵실험 강행을 공식 발표하자 이를 `도발적 행위'라며 규탄하고 국제사회의 적극적 대처를 주문하는 등 등 강경 스탠스로 돌아선 모습이다.

우상호(禹相虎) 대변인은 "이번 만큼은 그냥 넘어갈 수 없다는 기조였다"고 회의 분위기를 전하고 "청와대가 내일 여야 지도자회의를 거치고 여론을 수렴해 대응방안을 정하면, 여당은 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해나갈 것"이라며 일사불란한 위기대응을 강조했다.

한나라당은 오후 2시 국회에서 강재섭(姜在涉) 대표 주재로 긴급 최고위원회의와 당 안보특위를 잇따라 소집한 데 이어 오후 4시 의원총회를 열고 대응책을 논의했다.

대북 압박을 주장해온 한나라당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대북 지원의 전면 중단 등의 강력한 조치를 촉구하고, 사태악화의 책임을 물어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대국민사과와 함께 내각총사퇴 및 비상안보내각구성을 요구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30분 긴급 대표단-의원총회 연석회의를 소집, 이번 사태를 "용납될 수 없는 도발적 행위"로 규정하는 한편 정부에 대해서는 "한반도 위기관리에 완전 실패한 외교안보 라인은 전면 책임지고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노동당은 오후 1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대책을 숙의했다. 민주노동당 박용진(朴用鎭) 대변인은 "북미간 직접대화와 동시행동이 평화적으로 사태를 푸는 최선의 방법"이라며 정부의 신중한 대응을 주문했다.

오전 전체회의를 소집했던 국회 정보위원회는 김승규(金昇圭) 국가정보원장이 대통령 주재 안보관련 회의에 다녀온 이후인 오후 5시 회의를 속개, 이번 사태와 관련한 국정원의 사전징후 포착 여부와 대응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특히 한나라당 정형근(鄭亨根) 의원 등은 "김 원장이 `북한의 핵실험 징후가 없다'고 보고한 게 오전 10시30분쯤이었다"며 "이는 국정원이 핵실험 장소와 시기를 전혀 예상하지 못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김승규 원장은 오전 11시15분께 핵실험 관련 보고를 듣고 곧바로 긴급 관계장관회의 참석차 청와대로 향했고, 이에 정보위는 정회를 선포한 뒤 오후 5시 회의를 다시 개최했다.

국회 국방위는 이날 오후 3시30분 전체회의를 열어 이번 사태에 대한 군의 대응상황을 점검했으며,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는 10일 오전 10시 전체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열린우리당 김한길, 한나라당 김형오(金炯旿)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11시 국회 귀빈식당에서 원내대표 회담을 진행하던 도중 북한의 핵실험 소식을 접하고 회담을 일시 중단했다.

양당 원내대표는 각기 내부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오후 2시30분 회담을 다시 열고 ▲10일 본회의에서의 긴급현안질의 ▲국회 통외통위 소집을 통한 `북한 핵관련 결의안' 처리 등 여야의 초당적 대응방안에 합의했다.

오는 17일 해외 순방일정을 잡고 있는 임채정(林采正) 국회의장은 일단 사태추이를 예의주시하면서 일정 조정 여부를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한나라당은 오는 11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 일정을 일주일 연기해줄 것을 여당측에 제의했으나 열린우리당은 "국정감사가 현안질의에 가장 효과적"이라며 "정쟁화를 통해 정부.여당을 애먹이려는 의도가 아니냐"고 일축했다.

/강희주 기자 hjk@

경인매일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