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가축유전자원 가치·활용도 높이기 10일까지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국제회의
아시아 가축유전자원 가치·활용도 높이기 10일까지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국제회의
  • 장현상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3.05.08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지역 가축유전자원의 가치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국제회의가 5월 6일부터 10일까지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열린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아시아농식품기술협력협의체(AFACI)의 신규 범아시아 사업으로 11개 회원국이 참여하는 ‘가축유전자원 활용 및 생산성 제고 사업’ 기획회의를 연다고 8일 밝혔다.
※ AFACI : Asian Food and Agriculture Cooperation Initiative
11개 회원국: 몽골, 방글라데시,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라오스, 네팔, 필리핀, 스리랑카, 태국, 베트남, 한국.
이번 회의에서는 아시아지역 가축유전자원을 활용한 생산성을 높이고 관련된 축산현안을 함께 해결하기 위한 세부 실천방안을 마련한다.
이 사업을 통해 각국은 자국 보유 재래가축유전자원의 종류와 지역분포 현황과 사육규모, 자원의 특징과 특성 등을 평가해 목록화 하고, 회원국이 보유하고 있는 가축유전자원 정보교환과 정보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방안을 찾아 가축유전자원의 가치와 활용도를 높이게 된다.
이번 회의에서는 아시아 11개 나라 25명의 전문가가 몽골 울란바토르에 모여 회원국별 가축유전자원 관련 사업의 추진계획을 논의하고 최종 협약을 하게 된다.
회의 참석자들은 개최국 몽골의 유전자원 관리 현황을 둘러보고 상호 정보교환의 기회를 가진다.
아시아농식품기술협의체(AFACI)는 한국 주도로 아시아 지역 농업문제 해결을 위한 다자간 협의체로 아시아 농업 생산성 향상과 농업 녹색성장 등 국내 농업 경쟁력 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2009년 11월 아시아 11개 나라 차관급이 참여해 양해각서를 체결하면서 출범했으며, 사무국은 농촌진흥청 안에 두고 있다.
범아시아 가축유전자원 과제의 사업기간은 3년(2013∼2016)으로 11개 회원국이 함께 수행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생명환경부 홍성구 부장은 “아시아 지역은 가축유전자원의 다양성은 비교적 많지만 가축유전자원의 지역적인 분포, 현황과 종류 등에 대한 목록화와 유전적인 특성분석과 체계적인 관리, 활용이 미진한 실정이므로 범아시아 회원국의 정보교환과 공동개발, 대응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수원 장현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