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文 대통령의 인사 논란 입장, 전형적 자기 합리화이자 거만한 꼼수”
정우택 “文 대통령의 인사 논란 입장, 전형적 자기 합리화이자 거만한 꼼수”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05.30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은 ‘여당 2중대’…국민 편에 설지 지역 편에 설지 결정하라”
정우택 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 논란에 대한 전날 입장발표와 관련, “전형적인 자기 합리화이자 거만한 꼼수로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 권한대행은 30일 국회도서관에서 열린 ‘대선평가 대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대통령이 오로지 인사청문회 통과를 위해 스스로 정한 인사 원칙을 어기고 자의적으로 새 기준을 설정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5대 원칙은 그야말로 원칙이고 실제 적용에는 구체적 기준이 필요하다고 한 것은 궤변에 가까운 논리”라며 “무원칙한 자의적 인사 기준을 청와대가 설정하고 국회는 무조건 따르라는 것은 오만과 독선”이라고 주장했다.

정 권한대행은 논란의 대상인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겨냥, “새 정부 첫 국무총리로 인준될 자격을 갖추지 못했다는 게 우리 입장”이라면서 “내일 본회의에서 이 같은 원칙에 따라 행동 방법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정 권한대행은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출연해서도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것은 자기모순”이라며 청와대가 임용배제 기준으로 ‘2005년 이후의 위장전입’을 제시한 데 대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경우 2004년까지 해당하는데 2005년을 기준으로 한다면 인위적인 잣대”라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정세균 국회의장이 31일 국회 본회의에서 이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직권상정할 것으로 내다보면서 “표결에 참여해 투표로 반대 의사를 표시할지, 참여 자체를 거부할지, 아니면 로텐더홀에서 반대시위를 할지 등을 오늘 논의해 보겠다”고 설명했다.

정 권한대행은 “‘여당 2중대’들과 손잡고 설령 이 후보자를 임명할 수 있다고 해도 이런 식의 꼼수 정치로는 더 많은 문제를 불러올 것이고 그 책임은 문재인 정부에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자 인준에 동참하기로 한 국민의당을 가리켜 “호남 민심을 의식해 하루아침에 여당 편으로 돌아선 국민의당은 진정으로 국민 편에 서서 야당의 길을 갈 것인지, 아니면 특정 지역당으로서 ‘민주당 2중대’의 길을 갈 것인지 정체성부터 정리하라”고 비난했다.

이어 “다른 후보자들의 비리 의혹도 매일같이 쏟아진다”며 “문재인 정부의 인사는 이미 난맥상 수준으로 현미경 검증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는 가히 ‘의혹 덩어리’고,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경우는 시민운동가 출신이라는 타이틀이 도저히 어울리지 않는 ‘의혹 복마전’”이라며 정치권과 언론을 통해 제기된 각종 의혹을 도마 위에 올렸다.

아울러 ‘정윤회 문건’ 재조사와 4대강 감사와 관련해서도 “정치적 수사나 정치적 감사가 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 권한대행은 ‘계파주의’를 극복 대상으로 꼽으면서 “반성과 성찰의 기반 위에서 자기 혁신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해 나가 수권정당으로서의 면모를 회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