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안양시의회 최우규 의장
[신년사] 안양시의회 최우규 의장
  • 안양시의회 의장 최우규 kmaeil@kmaeil.com
  • 승인 2022.01.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양시의회 의장 최우규
▲안양시의회 의장 최우규

존경하고 사랑하는 안양시민 여러분!

안양시의회 의장 최우규입니다.

희망찬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시민여러분 한분 한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 복된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아울러, 2021년 시민 여러분께서 안양시의회에 보내 주신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에 깊이 감사를 드리며, 새해에도 변함없는 관심과 격려를 당부 드립니다.

지난 2년간 코로나는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전반에 걸쳐 사상 유래 없는 심각한 피해를 입혔습니다. 특히 저소득 취약계층과 중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은 심각한 위기 상황에 처하는 등 우리 일상의 많은 것들이 멈추고, 단절되며, 우리를 변화시켰습니다.

하지만 계속되는 어려움 속에서도 성숙한 시민의식과  배려의 정신이 빛났던 한 해이기도 합니다. 코로나 극복을 위해 방역 최 일선에서 애써주신 의료진, 공직자, 자원봉사자 분들과 적극적인 백신접종 참여와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 준수, 그리고 자원봉사와 기부를 통해 우리 이웃들에게 따뜻한 사랑의 손길을 내밀어 주신 시민 여러분 덕분에 단계적 일상회복을 슬기롭게 준비하고 차질 없이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존경하는 안양시민 여러분!

특히 올해는 제20대 대통령선거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있는 해로써 제8대 의회를 잘 마무리하고 제9대 의회의 새로운 출범과 경제회복 성장 지원으로 새로운 대전환의 시대에 새로운 도약을 철저히 준비하여 지방자치로 더 빛나게 시민이 더 행복한 안양을 만드는데 다음과 같이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고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와 돌파감염 등 확진자의 폭발적인 증가로 인한 위기 극복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방역 수단인 백신 추가접종과 청소년 기본접종 등에 철저를 기하는 한편, 신종바이러스 감염병 예방을 위해 감염취약시설 방역강화와 의료 시스템 점검 등으로 코로나 이전의 일상을 회복하는 그 날까지 감염병 위기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난 2021년은 가슴을 아프게 하는 사건·사고가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특히 지난 12월 안양에서 발생한 LG유플러스 전선지중화공사 사고로 소중한 생명을 잃는 안타까운 일이 있었습니다. 그밖에도 이천 물류센터 화재, 광주 건물철거현장 붕괴 등 크고 작은 사건사고와 태풍, 장마의 자연재난으로 인해 인명과 재산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런 사건·사고들의 예방을 위해 강화된 안전수칙 개선과 안전점검 활동을 펼쳐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둘째, 경제회복을 위한 지속가능한 성장지원에 앞장서겠습니다.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피해를 보고 계신 소상공인, 취업난을 겪고 있는 청년,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중장년, 자금난과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이 활발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여건조성과 거시정책 발굴, 지속가능한 성장지원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비대면 시대를 맞아 안양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안양형 뉴딜 2.0, 안양형 자율주행, 클라우드 워크 사업 등을 통해 많은 일자리가 창출되고, 경제가 회복될 수 있도록 정책 추진과정을 점검하고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 안양을 만들겠습니다.

대규모 위기상황에서 드러난 사회복지제도의 취약성을 점검하고 돌봄, 복지,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대면보다 비대면의 일상화로 전환됨에 따라 우리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이 비대면 복지지원에서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복지전달체계 정비와 스마트 복지시스템을 구축하고 미래 인재육성을 위한 혁신교육 환경조성과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안정된 노후생활을 하실 수 있는 여건조성과 정책지원으로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복지 안양을 만들겠습니다.

넷째, 자치분권2.0 새로운 출발과 함께 시민과 소통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2022년은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주민이 지방자치에 직접 참여를 보장하는 조례의 제정, 개정 및 폐지를 청구할 수있는 주민주권 구현과 자치입법권 보장강화, 정책지원 전문 인력 도입, 인사권 독립 등 자치분권 2.0시대를 맞아 주민이 주체가 되는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과 한 단계 성장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겠습니다. 

아울러 21명 의원 모두는 언제 어디서나 시민들과 소통하며, 현장을 찾아 불편 사항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집행부의 각종 사업과 정책들이 잘 추진되고 있는지 꼼꼼하게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만들어 시민들의 보다 나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안양시의회가 되겠습니다. 

사랑하는 안양시민 여러분!  

2022년에도 제8대 안양시의회 의원 모두는 지난 3년 반 동안 언제나 그랬듯이 남은 6개월도 초심을 잃지 않고 지금까지 의정활동의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실천과 경제회복 성장지원으로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임인년(壬寅年)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하길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