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강화소방서, 전기자동차 화재 대응 특별교육훈련
인천강화소방서, 전기자동차 화재 대응 특별교육훈련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3.03.02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강화소방서 전기자동차 화재 대응 특별훈련 모습. 사진제공=강화소방서

[인천=김정호기자]인천강화소방서(서장 이홍주)는 지난달 28일 최근 잇따라 발생하는 전기자동차 화재에 대한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특별교육훈련을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강화소방서 직원을 비롯해 본부와 각서 구조담당자, 훈련담당자, 119구조대원(특구대원 포함) 등 8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전기차 사고 대응 시 주의사항, 사고 영상 사례분석 등 전문가 이론교육과 함께 ▲전기차 실물을 통한 차량 구조의 이해 ▲진압장비를 활용한 실화재 훈련 ▲다양한 전기차 사고 전문장비 시연의 시간을 가졌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2년 9월까지 전기차 화재는 총 75건이 발생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와는 달리 배터리의 발열로 인한 열폭주 뿐만 아니라, 진화 이후에도 가열·충격 등에 의한 재발화의 위험성이 있어 초기진화부터 차량 안정화 단계까지 필요하다.

이번 특별교육훈련에서는 이미 보급된 상부방사관창 뿐만 아니라, 인천소방에서는 처음으로 질식소화포에 방수기능을 추가한 전기차 진압포와 이동식 침수조까지 활용하여 화재 초기진압부터 완진 및 차량 침수를 통한 재발화 방지 안정화 단계까지 진행했다.

또한 전기버스용 관창, 그 밖에 전기자동차 화재 전문 장비를 시연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진압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계획이다.

윤군기 현장대응단장은“이번 교육에 참석하지 못한 직원들을 위해 영상매뉴얼을 제작하여 보급할 것”이라며“앞으로 더욱 다양한 상황과 전기차에 대해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진압 방안을 모색하여 안전한 강화를 만들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