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세종병원 유방갑상선센터, 단기간 유방암 수술 200례 성공
인천세종병원 유방갑상선센터, 단기간 유방암 수술 200례 성공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3.04.18 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상욱 유방갑상선센터장 진두지휘
- 원스톱 협진 케어로 신속·정확성 제고…불필요한 항암치료도 예방
- 유방암 국가검진 중요성', 검진특화센터까지 갖춘 인천세종병원 '토탈케어' 가능
▲ 박상욱 인천세종병원 유방갑상선센터장. 사진제공= 인천세종병원

[인천=김정호기자] 인천세종병원(이사장 박진식)이 유방관련 특화 센터 출범후 단기간 유방암 수술 200례를 성공하며 주목받고 있다.

18일 인천세종병원에 따르면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은 유방암은 물론 갑상선암의 진단과 치료, 수술, 항암치료를 전문적으로 하는 별도 유방갑상선센터를 갖췄으며, 최근 유방암 수술 200례를 달성했다.

특화 센터가 출범한지 4년여만으로, 대학병원이 아닌 종합병원에서는 이례적인 성과다.

센터 출범은 박상욱 유방갑상선센터장(외과 진료과장)이 진두지휘했다.

가톨릭대 인천성모병원 교수를 역임한 박 센터장은 지난 2018년 인천세종병원 외과 진료과장으로 부임한 뒤 준비 과정을 거쳐 유방갑상선센터를 출범하고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박 센터장은 “대학병원에서 오래도록 재직하다 인천세종병원에 온 뒤 그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롭게 첨단 시설을 갖춘 유방갑상선센터를 출범했다.

무엇보다 병원측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어 가능했다”며 “지난 4년간 센터를 운영하면서 사고 한 번 없이 200명의 유방암 환자를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어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200례 수술은 그러나 모두 호락호락하지만은 않았다.

유방암 절제뿐만아니라 재건술도 직접 집도하는 박 센터장은 “모든 수술은 우여곡절의 연속”이라고 강조했다.

박 센터장은 “유방암으로 전 절제 및 재건술을 해야 하는 환자분이 있었는데, 반대편 유방도 비대해서 반대편 유방 축소술까지 같이 진행한 사례가 있었다”며 “혼자 절개부터 봉합까지 무려 6시간이 걸렸는데, 의료진은 물론 환자분에게도 힘든 시간이었다. 다행히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도 단기간에 성공적으로 수술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병원의 선진적인 '협진 시스템'을 꼽았다.

인천세종병원 유방갑상선센터는 수술을 집도하는 외과는 물론 영상의학과, 병리과, 내분비내과, 산부인과, 재활의학과 등 관련 진료과 전문의들의 유기적인 협진 시스템을 갖췄다.

센터를 방문한 환자는 이에 따라 당일 진료와 검사, 조직검사를 한 번에 받을 수 있으며 암으로 확진된 경우 진단으로부터 2주 내로 수술을 포함한 치료를 마무리 할 수 있다.

박 센터장은 “유방암은 환자에 따라 빨리 진행되기도 천천히 진행되기도 하는 만큼 신속함이 생명”이라며 “우리 병원의 원스톱 협진 케어는 신속함과 정확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환자에 대한 불필요한 항암치료를 줄일수 있게 한다”고 설명했다.

박 센터장은 그러면서 무엇보다 '검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상욱 인천세종병원 유방갑상선센터장은 “우리나라는 국가 검진 사업이 잘 돼 있으나, 정작 나라에서 하는 검진을 잘 믿지 않는 분들이 많다”며 “조기 검진이 치료 성공과 일맥상통하는 만큼 꼭 검진을 받길 바란다. 이 중 유방 촬영술이 초음파보다 이점이 많다는 점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인천세종병원은 유방 관련 특화 센터뿐만 아니라, 국가검진 및 종합검진 특화센터도 갖춰 검진부터 진단, 수술, 치료까지 모두 신속하게 토탈케어가 가능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환자로부터 신뢰받기 위해서 끊임 없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