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탄소중립 그린도시' 사업 이끌어갈 주민기획단 출범···발대식 개최
수원시, '탄소중립 그린도시' 사업 이끌어갈 주민기획단 출범···발대식 개최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3.06.15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탄소중립 그린도시 조성 사업 시행계획 숙의 과정 참여
‘탄소중립 그린도시 주민기획단’이 함께하고 있다.(사진=수원시)
‘탄소중립 그린도시 주민기획단’이 함께하고 있다.(사진=수원시)

[수원=최승곤기자]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 일원에서 2026년까지 추진되는 ‘탄소중립 그린도시’ 사업에 지역 현장의 목소리를 내고, 친환경 주민의식전환을 위한 마을 리더 역할을 할 ‘탄소중립 그린도시 주민기획단’이 출범했다.

수원시가 지난 14일 수원시 기후변화체험교육관에서 ‘탄소중립 그린도시 주민기획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주민기획단은 사업대상지에 거주하는 통장협의회 등 직능단체 관계자, 노인·청년 등 각 사회계층 대표, 산업단지 입주기업 대표, 탄소모니터링 시범사업 참여 세대, 학교 관계자, 환경단체 관계자 등 50명으로 구성됐다.

주민기획단은 탄소중립 그린도시 조성 사업의 시행계획 숙의 과정에 참여한다. 또 탄소중립 생활실험실(리빙랩)·지역축제·학교 프로그램 등 주민이 주도하는 탄소중립 사업 구상에 직접 참여할 계획이다.

이날 발대식은 위촉장·기념배지 수여, ‘기후변화와 탄소중립의 이해’, ‘탄소중립 그린도시 사업과 주민의 역할’을 주제로 한 교육으로 진행됐다.

이어 6개 모둠으로 나눠 ‘탄소중립 의식 전환을 위한 주민주도사업 방안’ , ‘우리동네 탄소중립 랜드마크 구상 방안’을 주제로 토의하고 결과를 공유했다.

주민기획단은 7월 중 탄소중립 우수 사례지를 현장 답사하고, 8월에는 탄소중립 그린도시 홍보 방안, 리빙랩 프로그램, 탄소중립 그린도시 답사 프로그램 등을 주제로 원탁토론회를 열 예정이다. 9월에는 주민기획단 추진 활동 결과와 향후 활동 계획을 보고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환경부가 주관하는 탄소중립 그린도시 사업의 대상지로 선정돼 고색역을 중심으로 반경 2㎞(약 9㎢) 구간에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을 목표로 설정한 수원시는 탄소중립 그린도시 사업으로 2026년까지 사업부지 내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발생량의 30%를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수원시 그린도시 조성사업의 핵심은 ‘시민 참여’다. (건물에너지) 우리집 탄소모니터링 사업 및 태양광 등 친환경에너지 확대, (수송) 자전거·대중교통 중심의 탈탄소 교통체계, (폐기물) 스마트자원순환시스템(가칭), (플랫폼) 탄소 배출·감축량을 확인할 수 있는 ‘탄소중립 생활 플랫폼’ 개발 등 지역 내에 탄소중립 실천이 가능하도록 생활 인프라를 구축할 방침이다.

 수원시 관계자는 “시민이 생활 공간에서 자발적으로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기업의 기술 발전이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탄소중립 실현모델이 완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오늘의 자리를 시작으로 공공기관, 시민사회, 기업과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