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위기의 환경·자원순환 전문 국가공사 지역 편향적인 정치인 낙하산 사장 반대한다
[성명]위기의 환경·자원순환 전문 국가공사 지역 편향적인 정치인 낙하산 사장 반대한다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3.07.25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00만 수도권 국민이 배출하는 폐기물을 최종 관리하는 자리에
정치적 이해관계로 허수아비 사장이 온다면 “수도권 폐기물 대란”은 당연한 수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전경. 사진제공=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노동조합

[인천=김정호기자]지난 30년 동안, 수도권매립지내 현장 노동자들은 수도권 경제·산업활동과 국민의 삶을 통해 필수불가결하게 발생되는 폐기물을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묵묵히 현장을 지켰다.

현재 수도권매립지는 단순매립에서 자원순환, 더 나아가 탄소중립 환경정책의 매우 중요한 전환기로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사장은 이런 중요한 변환점을 맞아 환경의 지속가능성을 사수하고 현장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함께 고민해야 할 중요한 책임을 갖는 자리이다.

이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는 탄소중립사회 전환의 성패를 결정짓는 중요한 자리이다. 이런 상황에 최근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지역 정치인들이 신임 사장으로 거론된다고 한다.

이런 편향된 인사가 단순히 4자합의 주도권을 갖기 위해 인천시에서 추천된 것이라면, 대한민국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는 수도권 국민의 환경권을 볼모로 지역 편향적인 관점에서 국가공사를 운영할 것이 뻔하기 때문에 공사 사장으로 적합치 않은 허수아비임이 이미 입증된 바와 다름없다.

또한 신임 공사사장은 2015년 4자합의에 따른 환경부, 3개시·도, 지역영향권 주민, 노조 등 다양한 이해관계로 얽혀있는 실타래를 풀어야 하고, 대체매립지 선정 등 현안이 시급하다.

이런 골든타임을 허비한다면 향후 수년 안에 수도권 시민들은 폐기물 대란을 맞을 수도 있다. 이에 우리 노조는 다시 한번 특정지역 정치인에게 국가 환경발전과 미래를 맡기려는 터무니없는 도박을 멈출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만약 노조의 요구를 묵살하고 지역 편향적인 사장 선임을 강행한다면, 환경발전에 역행하는 부당한 현실을 국민에게 알리고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환경부유관기관노조, 지역시민단체 등과 가열찬 투쟁도 전개해 나갈 것임을 천명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