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소방 출동로
[기고]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소방 출동로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3.08.22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양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교 임세준

최근 현대화사업 등으로 밀집지역, 협소도로 등에 대한 정비가 이루어져 차량 통행 문제가 많이 해소되었지만, 여전히 소방차 출동의 어려움은 상존한다.

도로나 골목길에 차량을 불법 주차하거나 주차구역 외 이중주차를 하여 화재·구조·구급의 ‘골든타임’을 놓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방통로확보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현재 계양소방서에서는 신속한 소방 출동로 확보를 위해 월 1회 이상 소방차 길 터주기 훈련을 하며, 동승체험 및 가두방송을 통해 소방통로확보라는 의식이 시민들의 마음속에 자연스럽게 각인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을 직시하지 못하고 비협조적인 운전자들이 많이 있어 재난 상황 발생 시 출동단계에서부터 커다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교통신호체계, 도로여건, 출동환경 등 획기적으로 신속한 출동로를 확보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무엇보다 요구되는 것이 운전자의 의식 전환이 절실하다.

소방 출동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긴급차량 통행 시 좌·우측으로 피양, 협소한 도로에 양면 주·정차 금지, 소방차량의 통행에 장애가 되는 좌판·차광막 설치행위 금지, 소화전 주변 5m 이내 주·정차 금지 등 소방출동로 확보에 대한 실천 노력이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지금도 재난현장(화재, 구조, 구급)에서 소방차가 도착하기를 간절히 기다리는 시민들이 있다.

소방 출동로 확보를 위한 시민들의 작은 관심 하나가 안전 의식 수준을 한 단계 성장시키는 밑거름이 될 것이며, 나아가 시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라는 소방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시작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