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매일TV] CJ그룹, 갈길 먼 ‘라이브시티’...고양시 10만평 부지에 수풀만 무성
[경인매일TV] CJ그룹, 갈길 먼 ‘라이브시티’...고양시 10만평 부지에 수풀만 무성
  • 이시은 kmaeil86@naver.com
  • 승인 2023.08.28 06:0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현 역점사업 묘수가 없네?

관계자, 2024년 6월→2024년 내로 변경, 공사 일시 정지...한화건설과 조정상태
라이브시티 공사현장.
공사가 중단된 라이브시티 현장.

[경인매일=이시은 인턴기자] (앵커) 대한민국뉴스의 파워리더 경인매일TV입니다.

CJ그룹의 역점사업인 'CJ라이브시티아레나(음악 전문 공연장)'가 내년 완공을 앞두고 지난 5월 일시정지를 선언했습니다. K-콘텐츠 경험형 복합단지'인 CJ라이브시티가 고물가·고금리 여파 속에 사업을 중단하면서 경기도와 고양시도 촉각을 곤두서고 있습니다.

그룹측에 따르면 건설사업이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 상승의 여파로 일시 중단됐다는 이유인데, 속내를 들여다보면 그룹내 상황이 무척 악화 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시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지난 2021년 중기비전 발표 당시 문화를 가장 먼저 언급하는 등 대형 공연장을 주축으로 하라는 지시를 내렸습니다. 라이브시티는 그룹의 미래 청사진에 잘 부합하는 신사업인데 사업과 동명의 법인은 2016년 설립됐지만 그동안 지지부진하다가 마침내 2021년 공사가 시작됐습니다.

CJ 이재현 회장의 꿈이라고도 불리는 라이브시티는 CJ그룹이 '케이팝의 성지'를 목표로 건립하는 공연장을 포함한 문화 시설인데 당시에도 사업계획이 계속 변경되면서 첫 삽을 뜨는 데까지 시간이 걸렸지만 불과 2년 만에 다시 원자재 급상승에 지난 3월부터 공사가 정지 된겁니다. 

문제는 CJ그룹이 몇 년동안 사업부진 등으로 인해 계열사 주식을 팔아넘기는 등 지분을 줄이면서 그룹자체에 변수가 생긴 건데 예정대로라면 내년 6월 완공해 연말 대형 콘서트 등을 유치할 수도 있었지만 완공 시점이 늦춰지면서 연말 운영은 확신할 수 없게 됐습니다. 

CJ와 한화건설은 공사를 일시 정지, 계약 내용을 재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진 = CJ라이브시티
사진 = CJ라이브시티

그룹 측에서도 아레나시티는 반드시 성공해야 하는 신사업인 동시에 부담도 되는 작업입니다. 

공사비협상이 끝나도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게 업계측의 입장입니다. 

CJ라이브시티 관계자는 "공사 중지 기간에 감리단과 시공사의 현장관리 인원이 상주하면서 안전관리 등 조처와 함께 공사가 재개되면 내년 완공 목표에 맞출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면서도 ”중단과 중지는 엄연히 다르며, 중지 조치는 곧 재개할 것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경인매일TV 이시은입니다.

(앵커)  당초 CJ측은 2000억원 규모로 한화건설과 도급 계약을 맺고 2021년 10월 아레나 공사를 시작했는데 현재공정률이 17%에 불과해 계획대로 개장하기는 불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아레나를 제외한 라이브시티의 나머지 부지에는 최소 2029년까지 전기 공급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한국전력공사는 지난 2월 공문을 보내 CJ라이브시티에 들어설 아레나 외 상업·숙박·업무·관광시설에 사용할 ‘전력 공급 유예’를 통보했는데요 한전은 전력망 보강 계획을 수립하고 준공 시기를 고려하면 전력 공급까지 적어도 6~8년은 걸려 최소 2029년까지 전력 공급을 할 수 없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경인매일TV 마칩니다.

이시은
이시은 다른기사 보기
kmaeil8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울라 2023-09-02 14:09:41
일산은 구청장도 그렇고 일산주민들도 그렇고 문제가 많아.
주민들은 밥그릇 챙길줄 모르고 구청장은 일산에 어디에 우선 투입을 해야되는지를 모른다.
고양시가 살아날 길은 창릉이 아님 현 일산 도심에 기업도 유치하고 현 일산이 살아나야 창릉이든 다른 곳도 일어나는거지 창릉시작 할때 쯤이면 이민 다른 지역에 좋은거 다 뺏기고 나서 또 베드타운만 만들건가?
분당처럼 선택과 집중을 해라 있는거 부터 튼튼히 다져놓고 다른 곳에 또 재투입를 해야 시너지가 있지 넓은 고양시 땅에 조금씩 넓게 뿌려 봤자 그냥 세금만 갔다버리는 거임

푸푸 2023-08-30 12:54:46
고양시장 아주 잘 하고계시네요ㅎㅎㅎ
하는것마다 웃음만 나오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