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인하 좋은 강의 에세이·우수 학습자료 공모전 시상식 개최
인하대, 인하 좋은 강의 에세이·우수 학습자료 공모전 시상식 개최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3.09.01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우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좋은 강의 에세이 작성
학습방법 노하우·CTL 프로그램 참여 후기 공유
2023학년도 1학기 인하 좋은 강의 에세이·우수 학습자료 공모전 시상식에 참여한 학생, 교원 등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제공=인하대학교

[인천=김정호기자]인하대학교는 최근 2023학년도 1학기 인하 좋은 강의 에세이·우수 학습자료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인하 좋은 강의 에세이 공모전은 학생들이 수강한 강의 중 ‘인하 좋은 강의’로 추천하고 싶은 강의에 대해 에세이를 작성하는 방식의 행사다.

교수자가 학생의 의견을 수렴해 강의의 질을 높이고, 학생이 교과목을 수강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2010년부터 매 학기 개최하고 있다.

인하 좋은 강의 에세이 공모전에서는 ‘사회과 평가론(박선미 교수)’을 주제로 작성한 사회교육과 임은초 학생의 ‘학이시습지 불역열호: 배움의 즐거움을 통한 성장’이 최우수상을 받았다.

임은초 학생은 수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수업 과정에서 부딪친 문제점과 극복 방법이 잘 제시했다는 평을 받았다.

‘미생물학(김응수·임현규 교수)’을 수강한 생명공학과 이승현 학생의 ‘진정한 대학 공부로 이끌어 준 사이다 같은 명강의’가 이공‧의학계열 우수상, 정치외교학과 윤세연 학생이 ‘고중세 서양정치 사상(박상희 교수)’을 주제로 작성한 ‘사유하는 당신이 얼마나 아름다운지-가장 대학스러운 강의를 통해서 마주하는 나’가 이공‧의학계열 외 우수상을 받았다.

우수 학습자료 공모전은 자신만의 학습 방법, 시간 관리, 노트 필기 방법, 레포트 작성 등 학습에 관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학습방법 노하우’와 교수학습개발센터의 학습지원 프로그램 참여 후기 등을 소개하는 ‘CTL 프로그램 참여 후기’ 부문으로 나눠 진행됐다.

우수한 학습 사례를 찾아내고 재학생들의 학습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22학년도 2학기부터 매 학기마다 열리고 있다.

우수 학습자료 공모전의 학습방법 노하우 부문에서는 경영학과 신기락 학생의 ‘INHA Change-Up과 변화된 나’가 최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신기락 학생은 단계별로 본인만의 노하우를 체계화했고, 다른 학생들도 적용이 가능할 만한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학습법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교육학과 김가령 학생의 ‘스트레스 제로! 나만의 맞춤형 공부법 쓰고, 또 쓰고! - 공부하고 저절로 하고 싶어지는 학점 4.5의 학습 노하우’와 경영학과 김한그루 학생의 ‘불성실한 당신을 위한 단권화’가 우수상을 받았다.

CTL 프로그램 참여 후기 부문에서는 생명공학과 이예원 학생이  ‘2023 인하-동동 이기자!’를 작성해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예원 학생은 인하-동동팀을 체계적으로 준비하고 이끌어간 리더십이 돋보였고, 본인의 이야기를 활용해 프로그램을 추천하는 내용이 인상적이었다는 평을 받았다.

생명공학과 신동준 학생의 ‘인하-동동(同動)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 아태물류학부 김현조 학생의 ‘함께하면 지식이 두 배! 인하-동동(同動) 참여 에세이’가 우수상을 받았다.

교수학습개발센터는 매 학기 인하 좋은 강의 에세이와 우수 학습자료 공모전 수상작 모음집을 교수학습개발센터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책자로 발간하는 등 우수 사례를 학생들에게 공유하고 있다.

신주연 인하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센터장은 “교수학습개발센터는 재학생들의 학습역량 성장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우수사례 발굴과 공유 확산을 위한 공모전을 지속해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