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파업에 촉각... 출퇴근·물류 대란 불가피
철도노조 파업에 촉각... 출퇴근·물류 대란 불가피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3.09.13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인매일=윤성민기자]철도 총파업이 14일부터 시작된다. 14일 오전 9시부터 18일 오전 9시까지 1차 총파업에 돌입한다고 밝힌 철도노조는 ▲국토부가 수서~부선노선을 감축하며 증편한 부산~서울 KTX종착역을 수서역으로 변경할 것 ▲KTX와 SRT연결운행 ▲KTX와 SRT의 운임차이 해소 등을 요구하고 있다.

다만 노조는 "총파업에 돌입 하지만 필수유지인력 9천3백여 명의 조합원은 현장에서 근무한다"며 "여기에 대체인력 6천여 명을 추가할 경우, 파업 중 현장에서 근무하는 인원은 파업 전보다 더 많을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물류와 출퇴근 대란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KTX 등 여객열차와 화물열차의 감축운행과 지연운행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철도민영화저지 하나로운동본부 회원들이 6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철도노조 파업 지지와 고속철도 통합을 촉구하는 플래시몹을 하고 있다./뉴스핌
철도민영화저지 하나로운동본부 회원들이 6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철도노조 파업 지지와 고속철도 통합을 촉구하는 플래시몹을 하고 있다./뉴스핌

 

국토부는 철도노조의 일방적 주장을 위한 파업 돌입에 유감을 표하면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철도노조가 파업의 본래 목적인 노사간 교섭사항 외에 정부정책을 이유로 파업에 돌입하여 국민 불편을 유발하려는 것에 유감"이라며 "지금이라도 파업 계획을 철회하고 성숙한 자세로 노사간 대화를 재개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철도노조가 파업을 강행할 경우 국토부는 비상수송대책을 차질없이 시행하여 철도 파업에 따른 국민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열차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고속·시외버스를 추가 배차하고, 지자체와도 적극 협력하여 대중교통수단 증차와 전세·예비버스 등도 확보하는 등 국민의 출퇴근에 지장이 없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수서행 KTX 운행, 코레일-SR 통합 요구 등 정부정책을 명분으로 하는 파업은 명백한 불법”이라며, “정부의 파업계획 철회 촉구에도 불구하고, 철도노조가 불법파업을 강행하는 경우에는 타협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단호한 대응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백 차관은 “무엇보다 안전한 열차운행이 최우선”이라며, “철도공사는 파업기간에 안전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해야한다”며 “철도노조의 갑작스런 파업결정으로 인한 사전안내 부족 등으로 국민들의 피해가 없도록 언론보도나 코레일톡 뿐만 아니라 개별 문자 발송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열차운행 중단 정보를 국민들께 정확하고 신속하게 알려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