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사통팔달 철도인프라 구축···출퇴근 교통난 해소
고양시, 사통팔달 철도인프라 구축···출퇴근 교통난 해소
  • 이기홍 기자 kh2462@naver.com
  • 승인 2023.10.23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분당선 연장, 9호선 급행 등 광역철도망 연구용역 진행
- ‘대곡~식사’트램 준비 순항…경기도 도시철도망 계획 반영 추진
- GTX-A·교외선·고양은평선·인천2호선연장 조기 개통추진
- 이동환 시장 “촘촘한 철도망 구축…30분 출퇴근 시대 열겠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GTX-A 차량출고식) (사진=고양특례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GTX-A 차량출고식) (사진=고양특례시)

[고양=이기홍기자] 고양특례시가 출퇴근 교통난 해소를 위해 대량수송이 가능하고 정시성이 높은 철도망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7월 서해선 고양 대곡~부천 소사 구간이 개통되어 경기도 남북 방향 연결과 서울 서부권 접근성이 향상됐다. 8월에는 서해선이 일산역까지 연장됐다.  시는 동서남북 어디든 갈수 있는 광역철도망을 촘촘하게 구축하고 트램 등 교통난 해소 수단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교통난 해소의 핵심축인 광역철도와 도시철도망을 촘촘하게 구축하고 현재 진행 중인 GTX-A, 교외선, 고양은평선, 인천2호선 연장사업의 조기 개통을 추진하여 수도권 30분 출퇴근 시대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스페인 바로셀로나 트램(사진=고양특례시)
스페인 바로셀로나 트램(사진=고양특례시)

출퇴근 시간 단축을 위한 ‘광역철도망 연구용역’ 진행

시는 지난 4월부터 ‘고양특례시 광역철도망 수립 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광역철도’는 대도시권에서 두 개 이상 시도에 걸쳐 운행되는 철도노선을 말한다.   

이번 용역에서는 신분당선 일산 연장, 9호선 급행 대곡연장, 3호선 급행 및 경의중앙선 증차, 고양은평선 일산 연장, 교외선 전철화 및 노선변경 등을 검토하고 노선에 대한 수요, 경제성, 타당성을 분석한다. 

용역에서 고양시 교통, 인구분포, 개발사업 추진계획을 고려하고 정부의 상위 철도망 계획에 부합하는 최적의 광역철도 노선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시는 용역결과를 반영하여 내년 상반기 국토부 '제5차 광역철도망 구축계획', 내년 하반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고양시 희망 노선이 포함될 수 있도록 건의할 계획이다. 

최근 서울시 ‘신분당선 서북부연장 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미통과로 인해 신분당선 일산 연장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가 있으나, 고양시는 서울시와 윈윈(win-win) 할 수 있는 대안 노선을 구상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서해선을 점검하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사진=고양특례시)
서해선을 점검하는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사진=고양특례시)

‘대곡~식사’ 트램사업 추진 순항 

시는 식사동 지역의 교통난 해소를 위해 트램 사업 추진 등 교통개선 방안을 적극 마련하고 있다.  

신교통수단인 ‘트램’은 도로 위에 설치한 레일을 따라 운영되기 때문에 ‘노면전차’라고 불린다. 트램은 버스나 승용차보다 훨씬 많은 승객이 이용할 수 있고 지하철에 비해 사업비가 1/3 가량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보도와 같은 높이에서 승객이 타고 내릴 수 있어 교통약자가 이용하기에 편리한 친환경 교통수단이다. 

시는 2021년부터 약 1년간 ‘도시철도망 구축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을 실시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트램 3개 노선에 대해 경기도‘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경기도에 건의했다. 

시가 건의한 3개 노선 중 반영 가능성이 가장 높은 노선은 2020년 12월 '고양 창릉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반영된‘대곡~고양특례시청~식사’구간, 일명 ‘식사트램’이다.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2024년 하반기 국토부의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을 거쳐 고시될 예정이다. 시는 고시일정에 발맞춰 국토부 및 경기도의 동향을 파악하여 타당성 조사 등 후속 행정절차가 조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신속하게 대응할 방침이다.

고양시 광역철도 확충방안 수립연구용역 착수보고회(사진=고양특례시)
고양시 광역철도 확충방안 수립연구용역 착수보고회(사진=고양특례시)

GTX-A·교외선·고양은평선·인천2호선연장 조기 개통추진 

시는 GTX-A, 교외선, 고양은평선, 인천2호선 등 현재 추진 중인 철도노선의 조기 개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GTX-A 노선 ‘운정~서울역’ 구간은 내년 하반기 개통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GTX-A 차량 출고식을 가졌고 지난 9월부터 ‘수서~동탄’ 구간 차량 시운전을 시작했다. 고양시에 위치한 2~4공구는 깊이 약 50미터 아래 지하터널 굴착을 완료하고 라이닝 타설, 전력 공사가 한창이다.    

교외선은 고양 능곡~의정부를 연결하는 약 30km 노선이다. 올해 초부터 노반공사를 진행 중이며 내년 하반기 운행재개를 목표로 한다. 현재 각 지자체별 사업비 분담, 철도건널목 개량사업 등을 위한 협의를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다. 

고양은평선은 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된 사업으로 현재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올해 안에 서부선 직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양시, 서울시, 경기도 및 LH 등 관계기관이 적극 협의하고 있다.

인천2호선 고양연장사업은 지난 8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됐다. 예타조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지난 9월 현장조사를 실시했으며 고양시는 현장조사에서 김포시 등 관련지자체와 함께 경기 서북부지역 시민들의 교통불편, 노선의 필요성을 적극 설명했다. 고양·김포·인천시는 공동으로 올해 안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응 공동용역을 착수하고 예타 통과를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GTX-A 등 사통팔달의 광역철도망을 구성하고 고양시 내부를 연결하는 도시철도망 구축을 통해 출‧퇴근길 교통난, 지역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명품 자족도시로 만들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