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 6·25 참전용사 유족에게 화랑무공훈장 전수
과천시, 6·25 참전용사 유족에게 화랑무공훈장 전수
  • 권영창 기자 p3ccks@hanmail.net
  • 승인 2023.11.06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故이민호 용사 자녀 이상준 씨에게 훈장 전수
화랑무공훈장 전수 [사진=과천시]
화랑무공훈장 전수 [사진=과천시]

[과천=권영창기자] 과천시는 국방부 ‘육군본부 6·25 무공훈장 찾아주기 조사단’과 연계하여 문원동에 거주하고 있는 故이민호 용사 자녀 이상준 씨에게 화랑무공훈장을 전수했다고 밝혔다. 

무공훈장은 전투에 참가하여 헌신하고 여러 전과를 올린 자에게 수여하는 훈장으로서 5등급으로 구분되며, 화랑무공훈장은 4등급 무공훈장에 해당한다.

국방부 육군본부에서는 6·25 전쟁 당시 그 공로를 인정받아 훈장 수여가 결정되었으나 실물 훈장을 전달받지 못한 공로자를 발굴·전수하는 ‘6·25 무공훈장 찾아주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과천시는 이에 적극 협력하며 조사활동을 벌이고 있다. 

故이민호 6·25참전용사의 자녀인 이상준 씨는 “전쟁 중 돌아가신 아버지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다시 한번 더 되새기고, 명예를 찾을 수 있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이렇게 6·25참전용사 무공훈장을 전달할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 과천시는 국가를 위해 희생·헌신한 국가유공자들의 숭고한 헌신을 잊지 않고, 앞으로도 그들의 공훈을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과천시는 참전유공자에게 매월 10만원의 보훈명예수당과 연 30만원의 참전유공자 위문금, 연 50만원의 국가유공자 의료비 바우처 등을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