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우리놀이터 양주’에서 전통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우리놀이터 양주’에서 전통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 운영
  • 권태경 기자 tk3317@kmaeil.com
  • 승인 2023.11.06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우리놀이터 기반 전통놀이문화 프로그램 접수시작
- 전통놀이 교구와 협동놀이 함께 즐기며 존중, 배려, 소통 등 가치 배워
안내문(사진=양주시)
안내문(사진=양주시)

[양주=권태경기자]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이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하 공진원)과 함께 오는 18~19일 양일간 전통놀이문화공간 ‘우리놀이터 양주’에서 전통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전통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 ‘쿵떡쿵떡 놀이학당’은 미래 주역인 어린이들이 다양한 전통놀이와 전통생활문화를 체험하면서 바른 인성과 공동체 의식을 길러 배려와 존중, 소통, 협력의 가치 등을 배우고, 세대 간 공감대를 형성하게 하는 교육 활동이다.

세부프로그램으로는 윷놀이를 기반으로 개발한 교육 학습 ‘데굴데굴 우리놀이’, 직접 나무 팽이와 비사를 만들고 시합을 해보는 전통놀이 체험 ‘쿵떡쿵떡 놀이공작소’, ‘조오랭 사진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특히 전통놀이 체험 교구와 협동놀이를 함께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상상력을 발휘하고 우리 고유의 전통생활문화와 공동체의식, 바른 인성 덕목 등을 배울 수 있도록 계획했다.

사전접수가 필요한 프로그램은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공식 누리집을 통해 연령대별로 사전 신청하면 참여 가능하다.

박물관 관계자는 “세대를 관통하는 문화인 전통놀이를 보다 다채롭게 경험할 수 있는 금번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신체와 정서를 기름과 동시에 가족간의 이해가 깊어지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우리놀이터 양주’는 미래 세대가 일상속에서 전통문화를 쉽고 재미있게 즐기고, 우리 고유의 놀이와 문화를 생활 속에서 더 가깝게 누릴 수 있도록 2022년 설치된 전통놀이 문화공간으로,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을 방문한 관람객 누구나 무료로 다양한 교구재를 통해 전통놀이를 체험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